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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5학년 활동에 알맞은 스트레칭 체조 꾸미기 수업지도안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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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본시 교수 ․ 학습 개요
2. 지도 과정
3. 세부사항

본문내용

학습목표
활동이나 상황에 알맞은 스트레칭 체조를 구성하여 실시할 수 있다.
활동에 따라 주로 사용되는 신체 부위를 안다.
능동적으로 스트레칭을 꾸미고 스트레칭을 생활화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수업전략
학습 집단 조직
개인 활동 → 모둠 활동
중심 학습 활동
운동 종목에 따라 주로 사용되는 신체 부위를 알아본다.
모둠별로 스트레칭 체조를 꾸며본다.
(2인 스트레칭 체조 꾸미기,



(5) 점증성의 원칙
처음에는 쉬운 동작으로 간단히 하다가 서서히 운동 강도를 높이면서 이완 시간을 늘리도록 해야 한다.
2) 스트레칭 실시상의 유의점
올바른 스트레칭을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에 주의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1)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실시한다.
(2) 스트레칭을 하기 전에 가볍게 뛰기 등을 통해 체온을 따뜻하게 해 준다.
(3)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실시한다.
(4) 친구와 경쟁하지 않는다.
(5) 통증을 심하게 느끼지 않는 자세를 유지하고 10~30초 정도 유지한다.
(6) 간단하고 쉬운 동작부터 실시한다.
3) 스트레칭의 바른 동작
특정 부위를 효과적으로 스트레칭하기 위해서는 바른 동작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발목과 하퇴근을 스트레칭하기 위해서는 발이 11자가 되도록 한다.
엉덩이에서부터 굽히도록 하며 목만 숙이지 않도록 한다.
탄력을 이용하거나 턱을 치켜 올리지 않도록 한다.
턱을 내밀지 않도록 하며 발끝을 안쪽으로 서서히 끌어당긴다.
발목, 무릎, 엉덩이가 일직선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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