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의 공전 증거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직접 작성한 레포트를
300원~900원에 판매하는 수수함!
가격도 good! 자료도 good!

목차

지구의 공전
1) 시차
2) 별의 시차
3) 황도

본문내용

2) 별의 시차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동안 지구의 위치가 바뀜에 따라 별을 보는 방향이 바뀌는 각도를 별의 시차라 한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구가 태양의 둘레를 공전할 때, 지구가 A점에 있을 때와 6개월 후 B점에 왔을 때에는 가까운 별 S가 보이는 방향은 각도로∠ABS가 별의 시차이다.
지구가 공전한다고 주장한 코페르니쿠스 이후 여러 사람이 별의 시차를 찾아내려고 애썼다. 그러나, 별의 시차를 특정하는 데는 최소한 6개월이 걸릴 뿐만 아니라, 별은 대단히 먼 거리에 있기 때문에 시차 ∠ABS의 관측이 쉽지 않았다.
별의 시차 발견 코페르니쿠스가 지구의 공전을 주장한 지 거의 350년이 지난 1838년에서야 독일 베셀(F.Bessel)이 처음으로 별의 시차 측정에 성공함으로써 지구공전의 확실한 증거를 얻었다.
그림 2
3) 황도
1년 동안 별자리 사이를 움직이는 태양의 겉보기 경로. 즉 지구를 중심으로 한 무한한 공간에서의 태양의 가상 이동궤적.
다른 관점에서 보면



달과 주요행성들의 궤도는 모두 황도대 안에 놓여 있다. 점성학에서 사용되는 황도 12궁은 각각 황도대의 1/12(30°)을 차지한다. 이 황도 12궁들은 태양이 실제로 지나가는 천문학적 별자리들과 일치하지는 않는다. 별자리들의 크기와 모양은 불규칙하며, 태양도 황도 12궁이 아닌 뱀주인자리를 규칙적으로 통과한다. 황도가 통과하는 대부분의 별자리들은 동물을 나타내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 영역을 `동물들의 원`(zdiakos kyklos) 또는 `작은 동물들`(ta zdia)이라고 불렀다. 고대에는 황도대 별자리들의 크기와 개수가 다양했지만 수리천문학의 발전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아래의 목록은 황도대의 별자리들과 별자리들 사이의 경계가 고정된 경우, 태양이 그것들을 통과하는 기간을 나타냈다. 춘분점의 세차운동 때문에 별자리들이 동쪽으로 편향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날짜들은 여전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