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교육이론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직접 작성한 레포트를
300원~900원에 판매하는 수수함!
가격도 good! 자료도 good!

수학교육사상가와 이론 총망라

목차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
-EIS 표현수단
- 오슈벨의 설명식 학습(유의미학습)
- 의미 충실한 설명식 학습의 조건
-의미 충실한 설명식 학습의 원리
폴리아의 문제해결 학습
- 폴리아의 문제해결의 4단계
스캠프의 수학 학습 이론 - <이해> 중심의 이론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딘즈의 수학학습이론
반힐의 기하학습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학습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은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 등이다. 도식(scheme)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로서, 유기체가 환경과 접촉하면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동화는 이미 갖고 있는 도식 또는 체계에 의해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며,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평형은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를 말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4단계를 설명하면서 각 발달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하였다. 감각운동기(0~2세)의 아동은 주로 단순한 반사행동을 통해 주로 반응한다. 감각에 의해 사물을 이해하며,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행동도식을 조직화하게 된다.전조작기(2~7세)의 아동은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지는 못하지만 다양한 상징놀이가 가능해진다.구체적조작기(7~11세)가 되면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자기중심적이었던 사고에서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되고, 보존개념, 분류, 서열 등의 개념들을 이해하게 된다.그러나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형식적조작기(11세~성인)는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도 이해하게 된다.

피아제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체적 조작기 수준의 아동들의 사고의 특징은, 당시에 혹은 전에 행하여진 구체적인 대상의 취급과 직접 관련되며 언어적 명제만을 다루는 형식적 수준에는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되는 구체물의 조작 활동을 충분히 제공하여 장래 학습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히 아동의 상상에 호소하는 설명식 수업 방법은 아동이 스스로 내면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예를 들어, 분수 지도의 경우 과자(구체물)의 등분할을 말로 설명하면서 그것을 상상하도록 한다면 그 효과에 대해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에 비하여 아동이 원판(반구체물)을 등분하도록 상징한다면 교사의 언어적 설명을 통해서 아동이 지각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 방법으로 교사가 아동 앞에서 실제로 행동을 해 보이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 아동들은 교사가 보여 준 행동을 내면적으로 모방하려고 하지만, 대다수의 아동에게 실질적인 내면적 모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