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악 용어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직접 작성한 레포트를
300원~900원에 판매하는 수수함!
가격도 good! 자료도 good!

목차

1.정악:
2.아악:
3.향악:
4.당악:

본문내용

1.정악: 정악은 전통음악 중 "아정(雅正)한 음악"을 가리키는 말로 "민속악"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아악(雅樂)과 정악(正樂)을 구분하여 정악은 1910년 무렵부터 영산회상과 가곡 등에 새로 붙여진 이름인 양 소개되고 있으나, 실상 아악과 정악은 같은 성격을 띤 음악이다. 즉 아정한 음악이나 정대한 음악이라는 말은 같은 뜻이다.
정악에 속하는 음악을 여러 갈래로 분류해 보면, 먼저 관현악 합주에는 거문고 중심의 음악(줄풍류)과 향피리 중심의 음악이 있고, 관악합주에는 향피리 중심의 음악(대풍류, 삼현육각)과 당피리 중심의 음악이 있으며, 취타에는 대취타, 취타, 길군악이 있다. 그리고 성악곡으로 가곡, 가사, 시조가 있다.

➜선정 이유: 정악은 바르고 단아한 음악이다. 그리고 그 속에는 음악을 인격 수양과 사회 발전의 중요한 도구로 생각했던 우리네 조상들의 철학이 담겨 있다. 또한 조상들은 음악을 개인 수양 뿐 아니라 사회나 국가의 교화의 방편으로도 사용하였는데 이러한 정악은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하고 값싼 쾌락주의가 만연한 우리 사회에 치료약으로써도 기능을 할 것이다.


2.아악: 고려 ·조선 연간에 궁중의식에서 연주된 전통음악이다. 좁은 뜻으로는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만을 가리키고, 넓은 뜻으로는 궁중 밖의 민속악(民俗樂)에 대하여 궁중 안의 의식에 쓰던 당악 ·향악 ·아악 등을 총칭하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본디 ‘아악’은 정아(正雅)한 음악’이란 뜻에서 나온 말로, 중국 주(周)나라 때부터 궁중의 제사음악으로 발전하여 변개(變改)를 거듭하다가 l105년 송나라의 대성부(大晟府)에서 《대성아악》으로 편곡 반포함으로써 제도적으로 확립되었다. 악기로는 철방향, 석방향, 비파, 오현, 쟁, 공후, 피리, 적, 지, 포생, 훈, 대고, 장구 등이 있다.

➜선정 이유: 오늘날 말해지는 정악을 아악이라고도 하는 데 , 이때의 의미는 넓은 의미의 아악이고, 좁은 의미의 아악은 고려와 조선시대의 궁중음악을 말한다. 정악과의 미묘한 차이를 구분해보고자 선정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