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주 노동자 실태, 현황, 고찰 - 산업 복지에 대한 문제점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주 노동자 실태 / 현황 / 고찰 - 산업 복지에 대한 문제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이주노동자에 대한 산업복지
2. UN 이주노동자협약의 내용
3. 고용허가제란?
4. 기사분석

Ⅲ.결론

※출처

본문내용

이주노동자 문제는 이주노동자들이 자기가 태어난 국가로부터 노동하기 위하여 다른 국가로 가게 될 때 생기는 문제 뿐 만 아니라 동일 국가의 한 지역에서 다른 곳으로의 이동, 즉 주로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동 때도 생기는 문제까지 포함한다. 이주노동자들은 보통 동류집단으로 간주되며, 원래의 거주지로부터 영구히 고립될 수도 있는 위험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증가하는 범죄율과 태만, 불법, 그리고 사회적 무질서를 출신과 인종, 국적과 무관하게 이주 집단과 관련시키는 경향이 있다. 흔히 이주노동자들은 안정적이지 못하고 최저한의 보호된 직업-실업보험에 포함되지 않은 직업-에 고용되는 경향이 있다. 많은 국가에서 해외이주 노동자들은 사회복지시설에 의해서가 아닌 행정관청의 빈틈없는 통제와 감독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시설이 가장 빈약한 직장의 가장 나쁜 직종, 가장 나쁜 주택에 집중되어 있게 된다. 그들의 실제 지위는 낮으며, 지역사회의 관심사나 노동조합 활동에도 거의 참여하지 못한다. 또한 많은 해외이주 노동자들은 기본적인 사회복지정책의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한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이주노동자들을 위한 산업복지는 절실히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산업복지의 정해진 목표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노동자들을 돕는 것이며 새로운 노동조건과 생활에 대한 조정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주노동자에 대한 산업복지에 대해 살펴보자.



Ⅱ.본론
1. 이주노동자에 대한 산업복지
이주노동자들은 흔히 언어와 문화적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 서비스를 요구한다. 현지적응 문제와 관련된 서비스로서 언어와 문화, 자녀교육 등에 대한 서비스와 함께, 머물 수 있는 일시적이지만 적당한 숙박 서비스, 그리고 작업에 관한 산업사회사업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데는 정부뿐만 아니라 국제적,비정부적 조직이 이민자들은 물론 이주노동자를 돕는 데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호스텔과 일반적 정보센터는 물론 상담과 직업지도가 국제사회서비스와 같은 비정부적 국제기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게다가 이민의 통제와 조절을 위해 조절을 위해 존재하는 이민국도 어떤 일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태리 정부는 스위스와 서독에 있는 영사관에 많은 산업복지사들을 배치하여 이주노동자와 그 가족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 자료

산업복지론(나남출판),네이버 백과사전 참고, 신문기사는 PRESSian 뉴스 참고, 내 생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