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까타우파니샤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까타우파니샤드

목차

1. 까타 우파니샤드 (B.C350-300)


Ⅰ-1. 나치케타스 이야기

Ⅰ-2. 위대한 비밀

Ⅰ-3. 두 개의 자아

Ⅱ-1. 아트만의 초감각성

Ⅱ-2. 참된 아트만

Ⅱ-3. 생명의 나무


2. 아트만

1. 아트만의 특징

2. 아트만의 자각력의 강도에 따른 4가지 분류

3. 아트만의 자각력


3. 마야

1. 마야의 두 가지 특성

2. 마야의 3가지 성질

3. 마야의 두 가지 가시화


4. 모크샤

1. 해탈을 경험한 이들에게 나타나는 5가지 특징

2.. 인도의 옛 현자들이 말하는 삶의 4단계

본문내용

1. 까타 우파니샤드 (B.C350-300)

이 우파니샤드는 야유르베다의 따이티리야 학파에 속해있는 우파니샤드로서 모두 2편 6장으로 되어 있다.
이 우파니샤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브라만 사제 바쟈스라바사는 선행공덕을 쌓기 위해 늙고 병든 소들을 사람들에게 나눠줬다. 이를 본 아들 나치케타스는 아버지의 자선 행위가 잘못되었다는 걸 알았다. 그래서 그는 아버지에게 나는 누구에게 줄 것이냐?고 세번을 물었다. 왜냐면 일반적인 상식에 의하면 아들은 아버지의 소유물이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금나 화가 나서 그를 염라대왕에게 줘 버렸다. 그는 염라대왕에게 갔다. 염라대왕은 그에게 세 가지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했다. 그래서 그는 첫째 소원으로 집에 돌아가게 해줄 것과 둘째 소원으로 불의 의식과 선행에 대해서 물었다. 그리고 세 번째 소원으로 죽음에서 벗어나 영원히 사는 길과 불멸의 자아 아트만에 대해서 물었다. 그의 이 셋째 소원에 대한 염라대왕의 대답은 까타 우파니샤드의 핵심이다.

Ⅰ-1. 나치케타스 이야기

일반적인 상식에 따른다면 아들은 아버지의 소유인 건 사실이며, 아들이 두 번이나 물을 때 까지 아무 대답이 없었던 것은 자신의 아들은 어느 누구에게도 주고 싶지 않은 부모의 마음이 잘 드러났다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세 번째 물을 때 염라대왕에게 준다고 한 것은 아들의 거듭된 물음에 그만 화가 치밀었기 때문이다. 즉 아들에 대한 애정이 부정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한편 나치케타스는 염라대왕에게 “이 모든 환락은 이제 머지않아 사라져 버리는 것, 감각 속에 넘치는 이 활력도 이제 머지않아 다 소모되어 버리는 것, 인간이 아무리 오래 산다 해도 결국 죽고야 마는 것, 이 환락과 부귀영화와 수명자수는 염라대왕이여 당신이나 가지시기 바랍니다.”라며 당당함을 드러내며 염라대왕에 맞서 자신의 주장과 의지를 굽히지 않는 태도가 인상 깊었다.

Ⅰ-2. 위대한 비밀

염라대왕은 나치케타스야 말로 진정한 구도자임을 알고 그의 위대한 비밀을 말하기 시작했다. “선의 길과 쾌락의 길은 우리를 속박하며, 선의 길을 가면 좋은 결과가 있고 쾌락의 길을 따르게 되면 인생의 지고한 목적을 잃어버리게 된다. 현자는 선을 택하고 어리석은 이는 쾌락을 택한다. 무지의 길과 지혜의 길 사이에는 실로 엄청난 차이가 있다.”하며 선의 길과 쾌락의 길에 대해서 나치케타스에게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참고 자료

우파니샤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