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료제와 인간소외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관료제와 인간소외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료제는 Weber, Marx등이 주요 연구자들이다. 초기 Weber가 관료제 모형을 발표할 당시에는 대부분의 사회 조직들은 전근대적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전통적 지배나 카리스마적 지배 아래 있었다.
전통적 권한은 가부장적 권위에 따라 내려지는 것으로 옛날부터 이어오는 질서와 지배 권력의 신성함에 대한 믿음에 의거한 권한이다. 이는 종속 자가 상사의 명령을 “그것은 언제나 그러했다.”는 입장에서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일 때의 권한이다. 즉, 지배관계가 전통적인 관계에 따른 것이나 족장이나 군주에 대한 존경과 순종이 세습적으로 승계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정치적, 계층적, 혈연적 관계요소의 영향을 배제하지 못하므로 조직에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카리스마적 권한은 천부의 자질을 가진 영웅에 의하여 내려진 권한이다. 종속 자들이 상사의 인격과 그가 지닌 천부의 자질, 즉, 마술적 능력, 계시와 영웅성, 정신과 변설의 능력에 대하여 감흥적인 헌신을 함으로써 상사의 명령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즉, 초인적인 힘이 있다고 인정된 특정 인물의 권위를 받아들인다고 할 수 있다. 예언가, 전쟁영웅, 위대한 선동가 등의 시대적 영웅호걸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예를 들면, 나폴레옹, 히틀러, 카스트로 등이 이러한 권한을 행사한 사람들이다.
전통적 권한이나 카리스마적 권한은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 지배와 복종 관계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합리적 ․ 합법적 권한의 필요성을 느꼈다. 합리적 ․ 합법적은 종속 자들이 지배자의 권한을 합법적으로 받아들이며, 여기에서 지배자가 도출되는 일련의 추상적인 규칙과 일치되기 때문에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일 때 형성되는 권한이다. 즉, 지배자가 자의가 아니고 규칙, 규범, 조직의 힘에 따른 권한 행사를 하는 것이다. 위에서 제시한 근대적인 관료제적 지배방식의 두 가지 권한 유형은 모두 정의적이고 포괄적이지만, 후자는 감정 ․ 중립적이고 한정적이다. 즉, 인간적인 지배가 아니라 법과 규정에 따른 지배만이 용납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