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존 듀이의 성장이론과 평생교육과의 연관성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듀이가 성장논리를 교육에 적용했던 ‘성장으로서 교육’ 개념은 어떤 일정한 유형의 사회를 위해 고안된 규범적 교육개념이다. 듀이는 교육을 성장하는 것과 같다고 보았기 때문에 그에게는 역시 교육은 하나의 목적을 가질 수 없고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 이었다

목차

성장
성장으로서의 교육
평생교육
듀이와 평생교육
성장이론과 ‘평생교육’과의 연관성

본문내용

백과사전에서 성장을 찾아보면 성장이란, 생물체를 이루고 있는 세포의 크기가 커지거나 세포의 수가 많아져서 생물체의 크기가 커지거나 무게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이는 생물학적 의미에서의 성장 즉, 생장을 의미하며 교육학적 의미에서 거론된 성장의 의미를 살펴보면, 어린이를 발견한 최초의 사람이라고도 평가받는 루소의 주장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루소의 교육은 식물의 성장을 모델로 했다. 마치 식물이 하늘이 준 소질을 생명의 리듬과 법칙에 따라 연속적으로 키워가듯이 인간 교육도 인간 안에 깃든 인간적인 여러 소질의 씨앗들이 몇 단계를 거치면서 피어나는 과정으로 본 것이다. 인간을 자연 그대로 성장시켜 간다는 것이 루소가 주장하는 교육이다.
그러나 이는 인간존재의 성장과 비교해 제한적이다.
인간의 태아는 하등동물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지니고 있지만, 그 성장과정이 과거의 진화단계를 그대로 밟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이전 생활을 되풀이 하게 된다는 것이다. 듀이의 성장 개념은 통제받지 않는 자연 상태의 발달 개념이 아닌 것이다.
‘식물의 씨앗까지도 단순히 저절로 성장하지는 않는다. 씨앗은 햇빛, 공기와 수분이 있어야 성장한다. 씨앗의 발달은 씨앗 밖에 있는 조건 및 기세들에 의하여 결국 통제를 받는다. 타고난 본래의 기세들은, 만약 생존과 발달이 있으려면, 주위환경의 기세들과 상호작용 해야 한다. 실로, 발달은 식물에서까지도 그 자체와 환경을 형성하는 조건과 기세들 사이에 계속하는 일종의 상호작용의 문제이다.’ 라고 듀이는 주장한다.
듀이는 성장은 나중의 결과로 향하는 행동의 축적적인 운동을 의미하므로 성장의 특징인 미성숙을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는 적극적인 힘으로 보고 적응은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동적인 과정으로 보았으며 습관들은 유연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