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대사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에너지 대사

목차

● 에너지대사
● 생체 에너지

본문내용

● 에너지대사
- 생물체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에너지의 방출, 전환, 저장 및 이용의 모든 과정을 말하는데 생명현상은 끊임없는 에너지의 소비과정이며 따라서 에너지의 공급 없이는 생물은 잠시도 살 수 없다.
필요 에너지는 식물이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물과 이산화탄소로부터 포도당과 같은 유기물을 합성하여 얻는데 생물은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이 유기물의 분해를 통해 획득하므로 에너지 대사는 곧 물질대사와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에너지교대(交代)라고도 한다. 생물이 살아가는 데는 끊임없는 에너지의 공급이 필요하다. 생물이 생장한다는 것은 몸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물질을 더 많이 합성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런 물질의 합성에는 다량의 에너지가 소요된다. 또, 체온을 환경의 온도 이상으로 유지하는 데도 열에너지가 필요하다. 생물의 모든 세포는 어떤 특정 물질들을 확산법칙에 역행하여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시켜 축적하는 능동수송(能動輸送)이 이루어지며, 이 작용에도 많은 에너지가 소비된다. 동물의 경우 신경이 흥분하고 근육이 수축하는 데도 에너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운동을 하는 데도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이다.
즉, 생명현상이라는 것은 끊임없는 에너지의 소비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고, 에너지의 공급이 없이는 생물은 잠시도 살 수 없다.

이와 같이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식물은 태양으로부터 얻는다. 즉, 식물은 뿌리에서 흡수한 토양 속의 물과 잎에서 흡수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CO2)를 재료로 하여 잎에서 광합성을 하는데, 이 광합성은 태양의 빛에너지를 잎 속의 엽록소가 포착해서 그 에너지를 이용하여 물과 이산화탄소로부터 포도당과 같은 유기물을 합성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기물에서 유기물을 합성하는 데는 에너지의 공급이 필요한데, 이 에너지를 식물은 태양의 빛에너지에서 얻고 있다.

참고 자료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