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로크와 로코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10.04.1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바로크와 로코코

목차

바로크란?
바로크의 특색
바로크시대를 대표할만한 것들
C.마데르나
G.베르니니
산피에트로대성당
베르사유궁전
앵발리드 사원
바로크시대 요약
로코코란?
로코코의 특색
로코로시대를 대표할만한 것들
메소니에
님펜부르크 궁전
로코코시대 요약
바로크양식 VS 로코코양식

본문내용

바로크란?
바로크라는 용어는 포르투갈어의 barroco에서 온 듯하다. ‘비뚤어진 모양을 한 기묘한 진주(眞珠)’라는 뜻인데, 이 말은 본래 16세기 유럽을 지배한 고전주의 르네상스 뒤에 나타난 양식에 대하여 모멸적인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19세기 중엽의 독일 미술사가들에 의해 바로크라는 용어에서 ‘변칙 ·이상 ·기묘함’이라는 부정적 평가는 제거되었다. 바로크는 미술사 ·예술학의 연구대상이 되었고, 현재는 이 개념이 다른 예술양식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한 시대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독일의 미술사가 H. 뵐플린은 19세기의 평가에 나타나는 이 양식을 르네상스 고전주의의 퇴폐현상이라고 보는 견해를 부정했다. 그의 연구는 바로크 미술을 르네상스의 타락도 아니고 진보도 아니며 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양식이어서 양자는 근대미술에서의 2대 정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바로크의 특색
이 양식은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넣었다. 동시에 바로크는 귀족들의 표현수단이기도 하여 화려 ·호사한 의식을 과시하고 장식하는 구실을 다하였다. 바로크는 16세기 고전적 르네상스의 조화 ·균정(均整) ·완결성 등에 대하여 경탄과 현혹(眩惑)을 지향하여 양감(量感) ·광채 ·동감(動感)에 호소하였다. 그리하여 건축에서는 거대한 양식, 곡선의 활용, 자유롭고 유연한 접합부분 등의 특색을 나타내고, 조각에서는 비상(飛翔)하는 동적인 자태와 다양한 복장 표현 등을 특색으로 하였다. 회화에서는 대각선적인 구도, 원근법, 단축법, 눈속임 효과의 활용 등이 전체적인 특색이다.
바로크시대를 대표할만한 것들
종교건축에서의 C.마데르나와 G.베르니니의 작품(산피에트로대성당의 정면부 및 주랑, F.보로미니의 생카를로 알레 콰트로 폰타네교회당), 조각에서 베르니니의 작품인 산피에트로대성당 고해단(告解壇)의 천개(天蓋)와 유물궤(遺物櫃), 나보나 광장의 분수, 종교적 공상의 세계를 그린 A.포초의 천장화(天障畵) 등이 대표적 작품이다.
C.마데르나
이탈리아 바로크 시기의 건축가로, Carlo Maderno(Maderni)라고도 한다. 북이탈리아의 카폴라고에서 태어났다.
로마로 가서 백부 D.폰타나에게서 건축을 배우고 1592년 독립하여 평생 그곳에서 활약하였다. 1603년 D.포르타의 뒤를 이어 산 피에트로대성당의 건축주임이 되어, 마데르나의 현관과 연결된 복도와 파사드를 완성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