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정형외과 OS 케이스 - 퇴행성 관절염 , TKRA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18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정형외과 OS 케이스 - 퇴행성 관절염 , TKRA 입니다.
컨퍼런스 할때 교수님꼐서 흡족해 하셨던
케이스 에요 ^.^ *
모두 A+ 받아요 ~ !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슬관절 퇴행성 관절염 ( Gonathrosis )
1) 슬관절의 구조와 기능
2) 퇴행성 관절염 정의
3) 퇴행성 슬관절염의 원인
4) 퇴행성 슬관절염의 증상
5) 퇴행성 슬관절염의 진단
6) 퇴행성 슬관절염의 치료
2. 슬관절 전치환술(Total Knee Replacement`)
1) 슬관절 전치환술이 필요한 대상
2) 슬관절 전치환술후 예후
3) 슬관절 전치환술 시행후 합병증
4) 인공 슬관절의 사용 기간
3. 슬관절 전치환술 환자 간호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퇴행성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성분 중에서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퇴행성 변화 (나이가 들면 머리가 하얗게 세고, 얼굴에 주름살이 생기는 변화가 바로 퇴행성 변화이다.)가 나타나서 생기는 관절염으로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가장 흔한 관절 질환이다.
관절은 관절 연골(물렁뼈)와 주위의 뼈, 관절을 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는 관절 연골에서 시작된다. 연골 성분을 만들어 내는 세포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 기능이 떨어져서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져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시간이 흐르면서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병이 점점 진행되면 관절막으로 싸인 관절강 안으로 유입되는 여러 가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그 원인은 불확실하나 노쇠 현상이나 과대한 체중과 관계가 깊은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 질환, 골 관절염(骨關節炎, osteoarthritis)이라고도 불린다. 이 질환에서는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일차적으로 일어난다. 질환이 진행되면, 연골하 골의 경화, 관절 주변에 골의 과잉 형성, 관절의 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는 반복적인 동통, 관절의 강직감, 관절의 점진적인 운동 장애 등이 관찰될 수 있다.

Ⅱ. 문헌고찰
1. 슬관절 퇴행성 관절염 ( Gonathrosis )
1) 슬관절의 구조와 기능
- 슬관절은 인체 내에서 가장 큰 관절이지만 골 구조로 보아 매우 불안정한 관절이며 가장 손상받기 쉬운 관절이다.
- 대퇴골(Femur), 경골(Tibia) 및 슬개골(Patella)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관절 연골 (Articular Cartilage) 및 내측, 외측 반원상 연골(Meniscus)이 완충역할을 한다.
①내,외측 측부인대(Collateral Ligament) :슬관절의 측부에서 관절의 측면운동을 제 한하며 관절을 보강
②전방십자인대(ACL, Anterior Cruciate Ligament): 슬관절 중심에서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며 경골의 전방 이동 및 회 전을 제한
③후방십자인대(PCL, Posterior Cruciate Ligament) : 경골의 후방 이동을 제한

2) 퇴행성 관절염 정의
- 관절 연골이 갈라지거나 닳아 없어지면서 엷은 조각으로 벗겨지는 등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발생한다.
- 통증이 나타나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할 수 있는 질환으로 노인의 관절통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 슬관절은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흔히 발생되는 관절이다.

3) 퇴행성 슬관절염의 원인
- 연령, 유전적 성향, 비만, 관절의 모양, 호르몬 등 한가지 원인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병의 심한 정도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 노화가 퇴행성관절염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퇴행성관절염의 빈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 무릎을 다친 후 완전히 회복되지 않거나 염증성 관절 질환의 휴유증으로도 올 수 있다. - 비만한 경우 체중받는 관절의 부하가 크게 증가되어 퇴행성관절염이 잘 발생될 수 있다.

참고 자료

1. http://healthcare.joins.com/info/info_encyclopedia_article.asp?ecIDX=329
2. http://www.healthkorea.net/HealthInfo/?kspid=HI000299&disease=108
3. http://www.druginfo.co.kr/
4. 성인간호학 - 현문사
5.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 최영희, 이향련, 김혜숙, 박현경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