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취심도

저작시기 2009.02 |등록일 2010.04.1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취심도

목차

1. 전신마취의 심도
2. 수술 후 간호 (Postoperative care)

본문내용

1. 전신마취의 심도


(1) 전신마취 종류: 기관내마취, 흡입마취

- 기관내 마취: 기도가 완전히 확보되어 사강(死腔)을 작게 할 수 있고,
폐내압(肺內壓)을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으며,
호흡의 조절이 자유로운 장점이 많아서 뇌외과를 비롯하여
안면이나 경부(頸部)의 외과 개흉수술(開胸手術), 상복부의 외과,
장시간에 걸친 수술 등 응용범위가 매우 넓다.
기관 내에 튜브를 삽입하고 마취기에 연결한다.
- 흡입 마취: 마취기로부터 흡입시켜 희망하는 마취 심도(深度)를 얻는데,
마취의 깊이는 전신마취일 때는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2) 전신마취의 심도(4단계)

- 제1기 : 마취 개시로부터 의식을 소실할 때까지의 기간이며, 대뇌의 가장 분화 (分化)된 작용이 먼저 소실되고, 판단 ·기억 ·시간이나 공간의 인지능력 (認知能力) 등이 소실되어 간다. 다시 통증에 대한 인지가 변화하여 동 통(疼痛)을 주어도 그것에 견디게 된다.이것을 무통기(無痛期)라고 한다.

- 제2기 : 의식소실에서 규칙적인 자발호흡(自發呼吸)이 시작될 때까지의 시기로,
호흡이 불규칙하고 동공(瞳孔)이 산대(散大)하여 빛에 반응하는 외에 자 극에도 강하게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에 흥분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에는 고위억제중추만 억제되어 자극을 가하면 흥분과 불수의 운 동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어떤 자극도 가해서는 안된다.
본인은 전혀 모르고 있지만, 수술에는 적합하지 않다.

- 제3기 : 대부분의 수술이 시행되는 시기며 임의적으로 4상으로 나눈다.
* 제1상 : 안검반사가 소실되고 규칙적인 호흡이 시작될때이다.
안구는 움직이거나 편측으로 고정되는 수가 많고 동공은 확실 히 작아진다.
구토반사와 유루는 점차 감소하며 피부절개에 의한 호흡증가 반응이 약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