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4.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에 대한 자세한 기술

목차

Ⅰ_서론

Ⅱ_본론
1. 고려시대 결혼은 어떤 의미?
2. 고려시대는 일부일처(一夫一妻)?
3. 고려시대는 처가살이?
4. 고려시대 재산상속으로 본 여성의 지위
5. 고려시대 제사(祭祀)로 본 여성의 지위
6. 고려시대 이혼과 재혼
7. 고려시대 여성들에게 정절이 강요되었나?
8. 고려시대 여성도 호주
9. 고려시대 여성들의 경제활동
10. 고려시대 여성들의 신앙활동

Ⅲ_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_서론

‘고려시대는 조선시대보다 여성의 지위가 높았다.’라고 고등학교 국사시간에 배웠는데 이 내용이 내 머릿속에 박혀서 잊히지 않았다. 내가 알고 있었던 과거의 여성들은 얼굴이 보이지 않기 위해 장옷이나 쓰개치마를 머리에 쓰고 거리를 다니고 남편에게 순종하며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을 가장 큰 덕목으로 여기며 정조를 목숨같이 지키는 사람이다. 하지만 그런 내 생각은 잘못된 것이고 내가 생각한 여성의 모습이나 지위는 조선시대 성리학의 이념에서 나온 여성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고려시대에는 내가 생각해 왔던 조선시대의 여인상과는 다른 모습과 더 높은 지위를 가졌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서 고려시대 여성들의 지위는 과연 어떠했는지 고려의 결혼과 결혼 후 가정 내 생활, 이혼, 재혼, 재산상속 등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국여성연구서 여성사연구실 『우리 여성의 역사』,(서울, 도서출판 청년사, 1999)
이윤섭『역동적 고려사』,(서울, 필맥, 2004)
이배룡 외『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서울, 도서출판 청년사, 1999)
이병희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서울, 솔출판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