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풍자와 해학이 담긴 설화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구비문학 설화를 바탕으로 풍자와 해학이 나타나 있는 작품을 살펴본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설화란 무엇인가?
2. 풍자와 해학에 대하여
3. 설화에 나타나는 풍자와 해학
3.1 달팽이 각시
3.2 매품팔이
3.3 아기 장수 이야기
3.4 지하국(地下國의) 대적(盜賊)
3.5 한 상국(韓相國)의 농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가 출현하면서 다양한 문화가 더불어 발생했는데 그 중에서도 말이나 이야기, 춤, 노래 등으로 전승되는 문학을 구비문학이라고 한다. 구비문학은 개인성을 중시하는 기록문학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집단성과 민중성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문자로 정착되지 못한 구비 문학 속에는 오랜 세월 동안 자연환경과 역사적 사건을 수용하면서도 전승집단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구비문학의 대표적인 문학으로 설화가 있다. 여기서는 풍자와 해학이 담긴 설화를 바탕으로 내용 분석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설화란 무엇인가?
설화란?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설화의 하위 부류를 대체로 신화, 전설, 민담으로 분류하는 것이 통례화 되어 있으나, 학자에 따라서는 설화와 민담을 동일시하거나 민담을 다른 개념의 상위 개념으로 두기도 한다. 그러나 설화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다른 세 개념을 포괄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할 듯하다. 설화의 가장 큰 특징은 전승 방식이 구전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설화의 발생은 자연적이고 집단적이며, 그 내용은 민족적이고 평민적이어서 한 민족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설화는 구전이라는 점에서 소설과 다르고, 구조화된 이야기라는 점에서 소설과 유사하다. 구전이란, 서사의 내용이 구연자로부터 청자에게로 직접 소통되는 방식을 가리킨다.

참고 자료

강봉근, 『중국 조선족 설화에 나타난 지하국대적퇴치설화의 변이양상』, 『국어문학』, 국어문학회, 2006
강봉근, 『지하국대적퇴치설화와 해란강설화의 비교연구』, 『한국언어문 학』제37집, 한국언어문학회, 1996.
김창현, 『아기장수 설화에 나타난 한국 민중들의 생명관』,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2003.
손진태, 『한국민족설화의 연구』, 을유문화사, 1947.
이동근․황형식, 『한국문학의 풍자와 해학』,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5.
국어국문학회, 『설화 연구』, 태학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