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다 충분 도식 사례유형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강대 사회 심리학수업중 중다충분도식의 사례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Multiple Sufficient Schema (중다충분도식) 의 사례유형 5가지
①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 (주식시장의 소문, 그 기업의 건전한 재무제표)
② 대학에서 고등학교 학교장 추천자를 뽑을 때 (좋은 학교 성적, 경시대회 수상경력)
③ 음료회사가 신제품을 출시할 때 (유통망, 획기적인 맛)
④ 결혼정보회사에서 남자회원의 매칭이 일어날 경우 (좋은 직업, 재산의 정도)
⑤ 사람들이 은행을 이용할 때 고려하는 조건 (근접성, 높은 예금금리)

1. Multiple Necessary Schema (중다필요도식) 의 사례유형 5가지
① 기업체에서 신입사원을 뽑을 때 고려하는 사항 (직무적성, 인성)
② CPA에 합격시 재정경제부가 요구하는 성적 (회계관련, 법률관련)
③ 일반인이 차를 바꾸는 경우 (충분한 돈, 차를 못쓰게 되었을 경우)
④ 사람들이 보험을 회피하는 경우 (손실액이 적을 경우, 발생빈도가 적을 경우)
⑤ 누리꾼들이 인터넷에서 무분별하게 누군가를 비난할 때 (익명성, 다수의 호응자들)

본문내용

1. Multiple Sufficient Schema (중다충분도식) 의 사례유형 5가지
①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 (주식시장의 소문, 그 기업의 건전한 재무제표)
보통 기관투자자들이 아닌 개인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할 때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이나 경기 전망 등 시장정보에 의존하는 성향이 강하다. 또한 그 기업의 재무정보를 파악해서 당기순이익이나 매출액 혹은 PER 등이 건전한 상태이면 그 기업의 미래 잠재수익률을 믿고 투자를 한다. 이 때 그 기업이 적자 기업이라도 호재의 뉴스가 있으면 사람들은 그 기업에 투자를 한다. 코스닥 기업중 상당수가 부실기업임에도 주가가 높은 이유가 그것이다. 또한 별다른 호재의 뉴스거리가 없어도 그 기업의 재무정보가 좋다면 사람들은 투자를 한다. 장기투자자의 경우가 그러하다. 하지만 만약 그 기업에 좋은 뉴스도 없고 재무정보도 불건전 하다면 사람들은 그 기업에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경우도 항상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호재인 주식정보가 없고 재무정보가 불건전해도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고 두 조건 모두 만족해도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개인적인 차이이며 대부분의 경우 위와 같은 결정을 내릴 것이다.

② 대학에서 고등학교 학교장 추천자를 뽑을 때 (좋은 학교 성적, 경시대회 수상경력)
고등학교 때 수학만 유별나게 잘하는 친구가 한명 있었다. 그 친구는 영어나 국사 등 다른 과목은 별로였으나 수학은 각종 경시대회에서 대상을 휩쓸 정도로 잘했다. 결국 그다지 우수하지 못한 고교 성적이었으나 KAIST와 서울대에 수능전에 합격해서 서울대 기계항공학과에 진학했다. 이와는 반대로 학교 성적은 전교5등 안에 항상 들 정도로 우수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는 경시대회 입상경력이 전혀 없었다. 그런데 고등학교에서 총 5명의 학생들이 서울대 추천을 받았는데 이 친구도 합격을 했다. 하지만 나머지 3명은 학교 성적이 우수는 했으나 최우수는 아니었고 별다른 입상경력도 없어서 불합격을 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