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행정문화와 정책사례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행정문화와 정책사례

목차

제 1장 긍정적 문화

제 2장 긍정적 행정문화

제3장 정책사례.

본문내용

제 1장 긍정적 문화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지만 다른 뜻으로 이해한다면 그것이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 될 수도 있고 그 와는 달리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로도 활용될 수 있다. 우리나라 행정문화의 여러 가지 요소 중 장점 혹은 긍정적인 요소로 간주될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우선 교육의 존중을 들 수 있다. 학문숭상의 가치관은 유교문화권에 속해 있는 국가의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修身齊家治國平天下의 수신은 자기수양과 자기개발을 강조한 것으로 교육의 강조와 일맥상통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의 자기완성과 적성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의 영향으로 우리는 상당한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강한 성취동기와 근면성도 매우 바람직한 행정문화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생존을 위하여 근면함을 강조하였지만 이제는 교육, 경제 및 정치행정의 발전과 함께 노력, 근면의 보상이 가시화 되고 이에 따라 잠재되어있던 성취의욕이나 근면성이 강하게 표출되기 시작하였다. 강한 성취의욕은 행정부에서도 60년대 이후 크게 표출되어 발전에 이바지 했다.
다음으로는 창의성을 들 수 있다. 우리 교유의 문화적 유산들은 매우 창조적인 지적활동의 결과물이다. 하지만 역사적 굴곡을 거치면서 창의성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민주 행정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통적인 행정문화로는 홍익인간의 사상과 위민사상을 지적할 수 있다. 이들은 민주행정의 구현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정신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것과 충효사상도 오늘날의 필요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긍정적인 전토운화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