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심의 내용과 유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종교심리학 수업에서 제출했던 회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회심의 정의 및 내용
Ⅲ. 회심의 유형

본문내용

Ⅰ. 서론
사전에 나와 있는 conversion이란 단어에 기초하여 회심의 뜻을 생각해 본다면 “돌아선다.”, “어떤 것의 특징을 변형시키거나 바꾸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회심 현상이 종종 개종이나, 종교에의 귀의로 여겨지는 경우가 있지만, 회심이 가지는 진정한 힘은 한 개인의 삶을 전적으로 흔들어 놓는 내적 세계의 변화로서 소속의 변화라기보다는 경험자의 삶을 바꾸는 경험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편 종교 경험 연구의 대가 제임스는 회심을 “지금까지 의식적으로 분열되고 잘못되고 열등하고 불행하던 자아가 통합되고 의식적으로 옳고 우월하고 행복하게 되면서 그로 인하여 자아는 종교적인 실재에 더욱 확고하게 결속되는 점진적인 혹은 급격한 과정이다.”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또 회심의 국어사전 의미를 찾아보면 마음을 돌이켜 먹음, <기독교>과거의 생활을 뉘우쳐 고치고 신앙에 눈을 뜸, <불교>나쁜 데 빠져 있다가 착하고 바른길로 돌아온 마음. ≒돌이마음 세 가지로 알 수 있는데 대부분 자료들이 기독교적 회심에 관한 내용들이라 어쨌든 회심의 정의(내용)와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회심의 정의 및 내용
회심 연구 가운데 업적을 남긴 제임스는 회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회개했다는 것, 중생했다는 것, 은혜를 받았다는 것, 종교를 체험했다는 것, 확신을 얻었다는 것 등의 많은 구절들은 하나의 분열된 자아가 의식적으로 올바르고 우월하고 행복한 자아로 변하는 점차적이거나 갑작스러운 과정을 의미한다. 적어도 이 회심이라는 일반적인 낱말들이 의미하는 데는 개인이 직접 신적 작용이라고 믿는 것이 사실이던지 아니던지 간에 거기에는 반드시 도덕적 변화를 동반해야 할 것을 필요로 한다.”
제임스는 회심자를 “한 번 태어난 사람”과 “두 번 태어난 사람”의 두 종류로 구분한다. “한 번 태어난 사람”은 “건강한 정신을 소유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 성격도 건강하게 되고, 점진적으로 성장하며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으로서 점진적인 신앙발달의 과정을 거치면서 성숙해 가는 사람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