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수교의 구조원리 및 특성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수교의 구조원리 및 특성

목차

1. 초장대교의 실현, 현수교
2. 구조원리 및 특성
3. 강풍과 지진에 대한 대비책

본문내용

1. 초장대교의 실현, 현수교
현수교는 계곡에 덩굴 등을 걸쳐 이용했던 것이 기원으로, 그 역사가 2000년 이상이라 할 만큼 오래전부터 존재했었다고 볼 수 있다. 근대적인 현수교는, 18세기에 들어서서 인장강도가 높은 철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원래는 가늘고 긴 철판의 양단에 구멍이 있는 아이바(eye bar)를 핀으로 연결하여 체인으로 삼고, 여기에 거더를 매다는 형식이었는데, 이후 철제 와이어의 제조가 가능해지고 나서부터는 와이어를 다발로 묶은 케이블이 이용되게 되었다. 거더 상의 하중은 거더를 매달고 있는 행어(Hanger)를 처지게 함으로써 이에 연결된 메인 케이블의 인장력으로서 전달되며, 최종적으로는 메인 케이블을 정착하고 있는 앵커리지(anchorage)로 지지되게 된다. 이 형식은 가벼우면서도 인장강도가 높은 피아노선(강연선)의 성질을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구조로, 매우 긴 경간의 교량을 건설할 수 있는 구조이다.

1. 현수교의 구조 원리 및 특성
1.1. 현수교 구조 해석법의 역사
1.1.1. 현수교의 원리
현수교는 자신의 중량, 이른바 사하중이라 불리는 것도 모주 케이블로 지지되고 있으며, 보강형은 이 사하중에 대해 아무런 작용도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본다. 그러나, 보강형은 인간이나 자동차 같은 활하중 및 바람·지진 등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대해 케이블과 함께 그 힘을 지지하게 함으로써 교량의 기능에 기여하고 있다. 현수교 해석의 어려움은 이와 같은 외부로부터의 힘에 대한 케이블과 보강형의 상호작용을 얼마나 정확하게 다룰 수 있는가에 있다.
1.1.2. 탄성이론(elastic theory)에서 처짐 이론(deflection theory)으로
근대 현수교는 주로 유럽과 미국에서 건설되었으나, 이들의 상부구조는 각각 다른 형식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