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기관의 경영원칙 및 ALM모형과 VAR모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금융기관의 경영원칙에 대한 내용과 금융기관의 관리에 있어서 ALM모형과 VAR모형의 의의, 기능 및 특성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금융기관의 경영원칙
유동성의 원칙(Liquidity)
안정성의 원칙
수익성의 원칙
건전성의 원칙
공공성의 원칙

2. 금융기관의 관리에 있어서 ALM모형과 VAR모형

본문내용

①금융기관의 경영원칙(5가지)을 설명
금융기관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역할이 대단히 크고, 공신력이 지대하다. 따라서 금융기관경영이 공신력을 유지하고 국민경제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5가지 경영원칙을 들어 운영되고 있다.
금융기관은 경영의 기초가 되는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짧은 기간으로는 적절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긴 기간으로는 계속적으로 기관을 유지될 수 있는 이윤을 추구하는 적정한 수익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영성과는 대외적으로 재무제표를 통하여 외부에 공개가 되기 때문에 안전성과 건전성 유지도 공신력 확보에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금융기관은 국내외적으로 여러 기관과 사람들과 관련하여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금융기관의 경영성과는 국민경제면에서 매우 큰 공공성을 띠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런 이유로 금융기관은 유동성의 원칙, 수익성의 원칙, 안전성의 원칙, 건전성의 원칙 및 공공성의 원칙등을 두고 여러가지 안전장치를 두고 있다.

1. 유동성의 원칙(Liquidity)
A. 금융기관의 대표적인 은행에서 예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예금자들은 항시 자신들이 예금한 자금을 은행으로부터 인출할 권리를 부여받는데, 은행은 예금의 일부만 지금준비금의 형태로 보유하여, 여러 예금자들이 동시에 인출을 요구한다면, 유동성 부족이 따르게 되고, 공신력을 잃게 되어,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에 필요한 정확한 예측과 준비가 필요하다.
B. 또한 은행경영자는 예금의 입출금과 차입금의 상환수요등을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필요한 유동성을 보유하여야 하는데, 이를 유동성의 원칙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금융제도론 교재정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