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가대와 찬양팀이 예배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성가대와 찬양팀이 예배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현대 CCM의 명암
2. 공중예배에서 음악의 수용
3. 예배에서 찬양이 미치는 영향
4. 찬양팀을 위한 구체적 제안
5. 결론

본문내용

1. 현대 CCM의 명암
CCM은 사실 현대적이기는 하지만, 회중에게 갑자기 나타난 ‘새로운’ 음악은 아니다. 이미 사회에서 유행되고 있는 음악을 반영한 것이기에, 헤럴드 베스트(Harold Best)의 말처럼, 음악적으로는 급진적이라기 보다는 보수적이며, ‘새로운 것’이기보다는 ‘선호되는 것’이다. 베스트가 CCM의 가치에 대해서 분석한 것을 보면, CCM의 예배에서 사용 가능성을 높여준다. 그에 의하면 CCM은 음악적으로나 가사에 있어서 다원론적 음악 문화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민요, 가요, 락(Rock), Rap등 대중적인 스타일 뿐 아니라, 세미클래식 스타일도 가지고 있어서 대중문화의 모든 것을 요약해 놓았다는 것이다. 또한 CCM은 질적인 면에서도 높은 수준을 지니고 있는데, 특히 인격적이고 영적인 성실성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젊은 세대에게는 세속 음악에 대한 확실하고 유익한 대안이 되고 있고, 그들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쏟아 부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가 예배에서 유지되기 위해서는 CCM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CCM에 대해서 전통적인 예배에서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첫 번째로 CCM의 상업주의적 성격 때문이다. CD제작, 매니저, Concert 알선자, 라디오 방송국 PD와의 관계 등 세속 대중 음악의 상업주의적 요소들을 다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위험성은 CCM이 스타에 의해서 주도된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음악들이 오래된 것이고, 작곡가는 대개 이미 세상을 떠난 이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믿음과 삶에 대한 안정된 기억들이 있는데 비해서, CCM의 스타들은 여전히 우리의 눈 앞에 있기 때문에, 그들의 믿음과 삶의 변화에 따라, 그들의 음악에 대한 가치도 달라질 수 있다. 아울러, 세속 음악에서처럼 스타의 독특하고 강한 이미지가 음악을 지배해서 회중에게 영향을 줄 때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