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복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0.04 |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플라톤의 행복,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나의 행복

목차

1. 플라톤의 행복
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3. 내가 생각하는 행복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들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최고선이며 이는 곧 가장 좋은 것이자 가장 훌륭한 것으로 규정된다. 이는 소크라테스나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마찬가지 이며 다만 그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각기 견해가 조금씩 다를 따름이다.

1. 플라톤의 행복
플라톤에게 있어 인간의 최고선, 행복은 영혼의 각 부분들이 조화로운 질서를 이루는 영혼의 건강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플라톤은 먼저 모든 것은 각기 수행해야 할 어떤 기능을 갖는다는 점과 그것의 훌륭한 상태는 자신의 기능을 가장 잘 발휘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을 전제한다.
따라서 영혼이 자신의 기능을 완전히 발휘하여 그에 부여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때 인간은 가장 훌륭한 상태, 좋은 상태, 올바른 상태에 있게 되며 플라톤에게 있어 올바른 사람이 바로 가장 훌륭하게 사는 사람이자 가장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인간의 영혼을 머리, 가슴, 배로 나누어 볼 때 머리에서 이성의 기능을, 가슴에서 기개, 배에서 욕망의 기능을 각기 행하는데 이 기능이 각기 적절히 발휘될 때 지혜, 용기, 절제의 덕을 지니며, 기개와 욕망이 이성의 통제에 따라 조화로운 관계에 있을 때 전체적으로 정의의 덕을 이룬다. 이렇게 영혼의 조화를 이룬 인간이 곧 정의롭고 올바른, 행복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