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이클 마쿼트의 “액션 러닝”』을 읽고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액션러닝의 여섯가지 기본요소
마무리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혁신관련서적 리스트를 접한 순간 100권이라는 책 중 과연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난감했다. 나는 이 책의 제목을 본 후 한번도 들어본 적 없는 생호한 용어인 “액션러닝”에 호기심이 발동되어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마치 어린 시절 고장난 텔레비전 또는 라디오를 분해하고 싶어하는 마음과 유사하다고나 할까?

현재 우리는 정보통신 및 교통의 발달에 따른 정보와 경쟁의 세계화, 기업의 글로벌화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속에 개인과 조직의 학습능력을 개발하면서 동시에 문제나 이슈,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으로 이 책의 저자인 마이클 마쿼트 박사는 액션러닝을 적극 권장한다. 지금부터 액션러닝은 무엇이며, 액션러닝을 도입하면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적용 시 유의사항 등을 알아보자.

액션러닝은 최초 1940년대 레그 레밴스가 개념을 소개한 후 이 개념에 변화를 가미한 다양한 방법론이 등장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급속한 환경변화와 예측할 수 없는 세게에서 조직과 개인은 행동하면서 동시에 학습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그럼, 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설명하면, 성공적인 리더와 팀과 조직을 동시에 개발하는 놀라운 힘을 가진 강력한 문제해결 도구이다. 즉 작은 그룹이 실제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내고, 그 안을 실행하면서 개인, 팀 그리고 조직이 학습하는 과정이다. 액션러닝은 여섯가지의 기본요소와 두가지의 기본원친익 지켜져야만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액션러닝의 여섯가지 기본요소는 문제(프로젝트, 도전, 기회, 이슈 또는 과제), 액션러닝 그룹 또는 팀, 성찰적 질문과 경청과정, 실행, 학습에 대한 강조 및 액션러닝 코치이다. 그리고 액션러닝에 힘을 불어넣는 두가지 기본 원칙은 첫째, ‘질문에 답할 때만 의견을 제시한다’ 둘째, ‘코치에게는 개입할 수 있는 절대적 권한이 있다’라는 것이다. 따라서, 액션러닝은 여타 문제해결 방식과는 다르다. 여러 사람이 문제에 매달려 그것을 해결하려고 애쓴다는 점에서 문제해결 그룹은 액션러닝 그룹과 유사하지만, 품질분임조 든 태스크포스팀이든 아니면 위원회가 되었든간에 문제해결 그룹이 액션러닝의 여섯가지 요소 가운데 몇 가지를 적용할 수는 있어도 모든 요소와 모든 기본원칙을 적용하지는 못한다. 이제 액션러닝의 여섯가지 기본요소 각각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