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인의 소중함-명품기업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명품기업의 경영성과
2. 명품의 대표적 사례
3. 명품기업의 DNA : 장인정신
1) 희소성 추구
2) 장인에게 부와 명예를 부여
3) 장인육성체계 구축
4) 고객과의 끊임없는 접촉

4. 시사점

본문내용

1. 명품기업의 경영성과
명품을 보유한 기업들은 호·불호에 관계 없이 지속적인 매출성장과 높은
부가가치를 향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메드트로닉(심장발동조절기),
할리데이비슨(모터사이클), 에르메스(가죽제품 및 스카프) 등 일명 명품 기업들은 10% 전후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메드트로닉과 에르메스의 경우 지난 20년간 한 번도 매출이 감소한 적이 없다.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영업이익률 20%이상의 고수익을 거두며 경쟁사를 압도하였다. 경쟁사인 St. Jude Medical(심장발동조절기)은 15% 혼다(모터사이클)는 7.1% LVMH(가죽제품 및 스카프)는 21% 영업이익률을 실현시켰다.

명품 기업들이 지나치게 높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는 이유로 고객들로부터 비난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오히려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명품은 ‘다른 소비를 줄여서라도 꼭 갖고 싶은 상품’으로서 고객들의 변함없는 사랑과 신뢰를 받기 때문에 불황을 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 명품의 대표적인 사례
① 메드트로닉 : 심장박동조절기

심장박동조절기를 세계최초로 개발하여 의료현장에서 활용하였다. 1954년 릴러하이 미네소타대 교수가 심장수술에 성공하자 메드트로닉이 심장 삽입형 심장박동조절기를 공동개발해 1958년 세계 최초로 임상실험에 성공하였다.

심장박동조절기 무선점검, 배터리 자체제작 등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명품 메이커로 자리매김하였다. 경쟁사인 St. Jude Medical 등의 제품보다 배터리 수명이 2~3년 더 오래가며, 가격도 40~50% 높은 수준이다. 심장박동조절기, 심장충격기 등 심장 관련 의료기기 분야에서 세계 시장점유율이 53%에 이른다. “당신의 가족이 심장병을 앓고 있다면 어떤 제품을 쓰겠습니까?” 라는 설문에 대해 의사들은 메드트로닉 제품에 압도적인 지지를 표명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