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진중권 레퀴엠 리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진중권 `레퀴엠` 리뷰입니다
총 5장이고, 평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고 김선일 씨의 사건을 바탕으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전쟁에 대한 관음증이라는 주제로 내용이 전개됩니다.

목차

우리 사회의 ‘충격과 공포’ - 고 김선일 씨 사건을 바탕으로

1. 전쟁에 대한 관음증
2. 경각심의 부재
3. 전쟁에 대항하는 비판의 합리성
사진을 보는 책임

본문내용

영화 <라쇼몽>은 ‘진실의 상대성’이라는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 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이 사건이 수반하는 진실은 하나일지라도, 그 진실을 보는 다양한 각도에 따라 상반된 주장이 나올 수 있다(영화에서는 부인, 도적, 목격자가 각기 다른 주장을 한다). 즉 사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전쟁이라는 특정한 하나의 사건에도 전쟁을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 의견이 대두된다. 전쟁을 공포 그 자체의 것으로 보는 관점, 전쟁을 찬양하는 관점, 전쟁을 미학적으로 분석하는 관점 등 다양하다.

진중권은 <레퀴엠>에서 전쟁의 미학을 다루고 있다. ‘전쟁의 미학’은 두 가지를 의미한다. 하나는 전쟁 그 자체를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간주하는 파시스트 미학이고, 다른 하나는 전쟁이라는 현상을 미학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태도다.
진중권은 후자의 관점에서 전쟁을 바라보고 있다. 즉 전쟁을 미학의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전쟁의 모습을 분석하고자 한다. 전쟁을 미학적으로 풀어서 쓸 때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의미들은, 전쟁이 가진 여러 측면을 보여준다.

2004년, 고 김선일 씨 사건으로 온 나라가 충격에 휩싸였다. 알카에다 조직에게 납치되어 극도의 공포에 빠져 있는 고 김선일 씨의 모습, 목숨을 담보로 한국의 이라크 파병 철수를 요구하는 알카에다 조직의 모습은 국민들에게 깊게 각인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