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2006 5월 25일자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약인가? 독인가? 스테로이드의 경고` 방송을 보고 스테로이드의 사용시 주의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세요.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희대 약과 건강 11장 과제입니다.
A+ 받았었습니다^^*

목차

스테로이드 피부연고 올바른 사용법
스테로이드 약물이 쓰여지는 질환
-스테로이드란?
-스테로이드 부작용
-부작용의 예
- 부작용 자가 진단
- 부작용 최소화하는 방법

본문내용

이번 강의 주제가 저와 매우 관련있는 주제라서 매우 흥미롭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토피 피부염이 있었고 지금도 약간의 아토피로 로션도 아토피 크림을 쓰고 있는데요. 중,고등학교때는 종종 간절기가 되면 얼굴이 울긋불긋하게 괴물처럼 변해버려 친구들이 놀라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평소엔 거의 티가 나지 않지만, 지금처럼 급격히 추워지거나 간절기가 찾아오면 아토피가 심해지곤 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다 보니 스테로이드를 어렸을 때부터 남들보다는 조금 더 사용해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 얼마 전 목에 이상한 습진같은 것이 나서 어머니께서 ‘더모베이트’라는 연고를 주셨는데요. 아무 생각없이 연고를 발랐는데 바르고 몇일 뒤에 다시 보니까 습진이 말끔히 사라져버린 것입니다. 너무 연고가 효능이 좋고 다음에 이런 일이 생기면 또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친구가 머리에 무언인가 습진같은 것이 발생해 내가 썼던 연고 더모베이트가 여기에 알맞을지 네이버 지식인을 같이 검색했었는데요. 더모베이트를 치자마자 부작용에 관한 질문이 주를 이루는 것이였습니다. 알고보니 더모베이트가 스테로이드가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요. 무작정 안 좋은 것처럼 느껴져서 쓰지는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저번에 효능은 너무 좋았기 때문에 의아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보니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생각보다 심각하고 부작용 종류도 굉장히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피부질환은 그 원인에 해당하는 약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로 직접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데 그게 안될 때 2차적으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 스테로이드를 알맞은 용법에 의해 알맞은 양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