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체치수와 건축과의 관계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체치수와 건축과의 관계에 대한 자료들입니다

인체치수와 관련된 내용으로서 기본적 내용뿐만 아니라

응용까지 되어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생활양식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각 지역마다 다른 기후, 풍토, 지리적 여건 등으로 고유의 생활환경을 나타낸다. 그리고 건축 및 실내 공간은 시대적, 지역적으로 독특한 양식을 형성하고 표출하고 있다. 특히, 인간의 생활공간 변화는 시대의 끊임없는 변화에 대응한 결과이다.
건축과 실내 공간은 생활하는 인간의 행동 특성, 심리적·생리적·사회적 특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을 할 때에는 이를 고려한 다양한 공간 구성 방법을 모색하여 생활과 공간의 기능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오늘날 인간은 다양하고 분화된 주거 공간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 또한 인간 생활의 기초인 주거 공간이 집단화되고, 공동생활을 영위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주거 공간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주거 공간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생활의 기반을 조성하고 주거환경에 필요한 계획과 설계의 표준이 되고 있다.
현대의 실내 디자이너는 거주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미래의 주거 형태를 예측하여 인간이 적합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인체 척도를 기초로 공간을 계획하여야 하며, 주거 공간의 설계에 따라 생활과 생산 기능을 인체 척도에 알맞은 공간과 형태로 구체화시켜야 한다.

주거 공간에서는 다양한 생활 행위에 수반되는 동작 공간이 치수를 결정하는 기초가 됩니다. 각 공간의 치수는 생활동작에 필요한 자세와 도구 및 가구 등을 검토한 후에 산출한다.
현재의 인체 치수는 인체 계측학을 통계로 결정하였기 때문에 반드시 주거 공간의 설계치수 설정에 적합하다고 볼 수는 없으나, 수년간에 걸친 통계 값으로 분석하여 인체 치수의 표준으로 제시된 것이기 때문에 공간 계획의 기본 데이터로 활용할 수는 있다.

주거 건축은 인간 일상생활을 수용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휴먼 스케일의 적용이 요구되는데, 주택을 계획할 때에는 기능면에서 요구되는 치수와 생활면에서 요구되는 치수를 조화시켜야 한다.
1) 기능면에서의 치수: 쓰기에 편한 치수를 말하며, 인체에 대해 표준적인 설비와 물건의 높이 등을 의미한다.
2) 생활면에서의 치수: 인간의 인체 치수와 물품의 치수에 덧붙여 활동에 적합한 여유 공간의 치수를 말한다. 인간은 움직이는 범위( 신체와 손, 발, 손가락 등의 작업 영역)가 있으므로 주위에 충분한 여유 공간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신장, 팔의 길이, 다리의 길이(신체에 대해 수직방향)등과 어깨폭, 가슴폭, 보폭(신체에 대한 수평 방향) 등 몸통 두께, 가슴 배의 두께 등에 대해 여유의 공간 치수를 결정하여 주거 공간의 적정 규모를 산출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