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물성동이논쟁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8세기 초부터 19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조선의 거의 모든 지식인들의 관심 주제였던 인물성동이논쟁을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人物性同理論爭

1. 논쟁의 배경

2. 문제의 발단원인

3. 인물성동이논쟁
(1) 이간의 기본입장
(2) 한원진의 기본입장

4. 이간과 한원진의 견해 차이
(1) 리통기국
(2)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3) 오상론
(4) 미발의 심체문제

5. 논쟁의 의의

본문내용

(1) 리통기국
이이의 리통기국설은 리의 무형무위한 특성과 기의 유형유위한 특성에 기초하여 리기의 불상잡 ‧ 불상리한 구성관계를 리일분수의 체계에 따라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리통에 의하면 사물의 리가 동일하고 기국에 의하면 사람과 사물의 성이 다를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물 사이의 성도 다르다. 따라서 리통에 따르면 인물성동론이 지지되고 기국에 따르면 인물성이론이 지지될 수 있다.
이간은 일원과 이체의 구분 가운데 일원의 입장에서 리통을 이해하였다. 성은 기와 결합된 리(氣中之理)이지만 리의 온전한 성질을 그대로 지니고 있으므로 기와 섞지 않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원진은 통과 국을 각각 리와 성에 대비시켰다. 성을 리가 기와 결합되어 변형된 것으로 보는 한원진은 초형기로서의 리와 인기질로서의 성을 각각 리통과 기국에 대비시킨 것이다.

(2)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한원진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하여 현상계의 인간과 사물에서 리만을 가리킨 것을 본연지성, 리기를 함께 가리킨 것을 기질지성이라고 하고 인기질의 관점에서 기질지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간은 기와 분리된 리를 성이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기와 결합된 리로서의 성이 본래의 리의 특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강좌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외 지음, 예문서원, 1996
2.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김형찬, 예문서원, 1995
3. 한국인물유학사, 한국인물유학사편찬위원회, 한길사, 1996
4. 한국의 유학사상, 황의동, 서광사, 1977
5. 한국의 윤리사상, 조현규, 중문,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