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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과 건강을 위한 웰빙음식`을 읽은 후 레포트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남대학교 교양과목 현대인과 영양 박상욱 교수님 레포트

목차

• 웰빙(well-being)이란?
• 웰빙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식재료가 중요하다.
• 건강식품들의 종류
• 곡류요리

본문내용

• 웰빙(well-being)이란?
- 사전적 의미 그대로 건강한 인생을 살자는 의미로 삶의 질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처음엔 미국에서 반전운동,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의 시민들이 자연 주의, 뉴에이지를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단어이다. 국내에는 외국 라이선스 여성 잡 지들이 이런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하며 퍼지기 시작하였다.

• 웰빙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식재료가 중요하다.
1) 통조림 : 불 위에 직접 올려놓지 않는다. 통조림 내부에 환경호르몬 물질이 있으므로 가열하게 되면 그 물질이 음식물에 녹게 되므로 그릇을 옮겨 조리하도록 한다.
2) 생선 : 비늘과 내장에 많은 오염물질이 들어가게 되므로 이것들은 제거 한 채 조리를 한다.
3) 플라스틱 식기 : 절대로 뜨거운 음식을 담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일회용 용기는 그릇을 옮겨서 데우도록 한다. 플라스틱의 경우는 그 자체 속에 발암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열 시에 환경호르몬이 나오므로 그릇을 옮겨 조리하는 것이 좋다.
4) 시금치 : 흐르는 물에 5번 이상 깨끗이 씻고, 소금을 조금 넣고 끓는 물에 뿌리 쪽부터 데치도록 한다. 또한 데쳤다고 바로 조리하지 말고 물에 한번 헹궈서 조리하면 농약이 씻겨 나간다.
5) 상추나 깻잎 : 2장씩 겹쳐서 6번 정도 비벼가며 씻고, 특히나 잎의 뒷면을 깨끗이 씻도록 한다.
6) 딸기 : 물에 식초를 뿌려 5분간 두었다가 수돗물을 세게 틀어 씻도록 한다.
7) 오이 : 껍질을 벗겨서 조리하는 것이 최고. 하지만 껍질을 사용한다면 소금을 도마 위에 뿌린 뒤 오이를 굴려서 문지른 후 조리.
8) 사과나 배 : 꼭지부분에 제일 많은 농약이 있음. 꼭 그 부분을 흐르는 물에 손가락 끝으로 꼭지부분을 잘 닦아준다.
9) 양배추나 양상추 : 겉잎에 농약이 많이 남아 있으므로 겉잎은 제거하고 나머지 잎도 하나씩 떼어내서 씻도록 한다. 채를 썰 경우에는 차가운 물에 3분정도 담궈 잔류농약이 제거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영양과 건강을 위한 웰빙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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