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tatus epilepticus case study 중환자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많이 까다로워서 아주 세세히 기록된 자료입니다.
직접 만든 자료이구요 보시면 후회 안하실 것입니다.
입원기록부터 간호과정까지 아주 세세히 들어있습니다.

목차

※ 문헌고찰
1.간호사정
2.간호과정

본문내용

1.정의
발작 사이에 의식 이상이 있으면서 뚜렷한 발작이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경우를 말한다. 간질 중첩증의 정의를 만족시키는 발작의 지속 시간은 대략 15~30분 정도이다. 그러나 더 실제적인 정의는 발작의 지속이 즉각적인 항경련제의 급성 치료를 하는데도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기도 한다.
간질 중첩증은 응급상황이고 즉각적으로 치료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오랜 발작으로 인해 심폐 기능의 이상, 고열, 대사성 이상 등이 야기될 수 있고 이것은 비가역적인 신경 손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환자를 신경근 마비제로 마비시켰을 경우에도 뇌신경 손상은 나타나며 뇌파상의 발작은 계속 나타난다.
2. 원인
항경련제를 중단하거나 잘 먹지 않은 경우 또는 대사성 이상, 약물 중독, 중추 신경계 감염, 중추 신경계 종양, 불응성 간질, 뇌외상 등이 있다.
3. 증상
전신 간질 중첩증은 경련이 일어나고 있을 때는 명확하게 알 수 있지만 조절되지 않은 발작중 30분~45분 이후에는 증상이 미세하게 나타날 수 있다. 단지 손가락만의 경한 간대성 움직임만 있거나 눈의 미세하고 빠른 움직임만 있기도 한다. 갑작스런 빈맥, 고혈압, 동공 확대 등도 나타난다. 그러한 경우들에서는 뇌파가 진단을 내리는데 유일한 방법이 된다. 만약 뚜렷한 발작은 끝났지만 여전히 혼수상태가 지속되면 간질 중첩증으로 이행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 뇌파 검사를 실시한다.
4. 치료
첫 단계는 급성 심폐 기능 이상이나 고열을 조절하고 짧은 내과적, 신경학적 검사를 실시한 후, 정맥로를 확보하고 대사성 이상을 확인하기 위한 혈액 검사를 의뢰하여야 한다. 그리고 나서 항경련제 치료는 지체 없이 시작되어야 한다. 치료 방법은..
① Lorazepam 0.1mg/kg IV at 2mg/min
만약 발작이 멈추거나 간질중첩증의 원인이 빨리 교정되면 추가적인 응급 약물 치료는 없다
↓(발작지속)
② Phenytoin or Fosphenytoin 20mg/kg PE IV at 150mg/mi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