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병리검사와 검체취급시 주의사항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학- 수술실간호가 알아야할 검체취급시 주의사항

목차

1. 생체조직절편 검사(biopsy)

2. 동결절편 검사(frozen resection)

3. PCR

4. ERㆍPR test

5. 미생물검사
①culture
②gram stain
③AFB stain
④cell count
⑤diff count
⑥identification
⑦sensitivity test

본문내용

병리 조직 검사
1.생체조직절편 검사 (Biopsy)
1)Biopsy란?
환자의 병이 있는 부위의 조직을 약간 잘라내어, 직접 눈이나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일을 말한다. 생체검사를 생검이라고도 하고, 바이옵시라고도 한다. 세포진(細胞診) (체강 안에 벗겨져 떨어지거나 침을 통하여 흡인된 세포를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악성 세포를 가려내고 질병을 판단하는 진단법. 암의 진단에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과는 달리 생체 내의 모든 부위를 검사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간이나 신장을 바늘로 천자(穿刺)해서 취한 재료를 검사하는 침생검(針生檢:니들 바이옵시)도 실시되고 있다. 적출(摘出)한 병적 조직은 보통 10% 포르말린액으로 고정하고 파라핀으로 싸서 얇게 잘라 헤마톡실린 에오신염색(染色)을 한 후 현미경으로 검사한다.
결핵 ·간염 등에서도 확정진단은 병리조직학적인 검사에 의하여 내려지지만, 특히 암 ·육종(肉腫) 등의 악성종양의 진단은 병리조직학적인 검사에 의하지 않으면 확실한 진단을 내릴 수 없다. 따라서 생체검사의 성격은 다른 임상검사의 결과와는 달리 단순한 데이터가 아니라 진단이므로 생체검사는 병리의(病理醫)가 한다.
생체검사와 조직진(組織診) 또는 병리조직학적 검사는 거의 같은 뜻의 말이지만 생체검사는 현재 존재하고 있는 환자의 병적 재료를 검사하는 것을 말하는 데 대하여, 조직진 ·병리조직학적 검사는 환자뿐만 아니라 해부한 인체나 동물 실험의 재료 검사도 포함된다.

참고 자료

의학미생물과 감염질환(수문사)
진단조직화학의 이해(정문각)
조직검사학(최석철)
임상미생물학 실습(고려의학)
임상진균학(고려의학)
최신병원미생물학(고문사)
임상병리검사지침서(대동병원진단검사의학과)
임상병리검사학개론
성인간호학(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