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병자와 이상행동은 생겨나는 것인가 만들어지는 것인가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4.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병자와 이상행동은생겨나는것인가만들어지는것인가

목차

1.서론

2.미디어 소개
-<위기의 주부들> 시즌 5
3.이야기의 줄거리
4.이상행동과 그 기준
5.정신병의 판단
-누가 정신병을 판단하는가
6.우리가 정신병을 판단할 수 있는가

7.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가 고도화, 복잡화 될수록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인 문제로 고통 받고 또한 치료를 받고 있다. 미국에서는 정신치료를 위해 정신과를 찾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으며 정신질환을 숨기는 풍토를 가진 우리나라에서도 우울증을 중심으로 정신과 환자들이 늘고 있다. 앞으로 50년이 지나면 정신과 질환이 암 등의 난치성 질환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환자가 많은 병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하지만 누가 정신병자이고 누가 정상인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정신병이 있어서 정신병자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신병자로 불리기 때문에 정신병자인 사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물학적으로 쉽게 객관적인 진단을 하지 못하는 정신의학의 특성이 이 문제의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2. 미디어 소개 - <위기의 주부들>-시즌 5

위기의 주부들은 미국 ABC방송국에서 2004년 방영을 시작해 현재 전미 시청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드라마이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는 4명의 주부들로, 사랑에 목말라하는 귀여운 이혼녀 수잔, 네명의 자녀들과 씨름하는 전직 커리어 우먼 르네, 외모, 살림, 모든 면에서 완벽한 주부인 브리, 남편 덕분에 부를 누리지만 불만이 많은 전직 모델 가브리엘로 이루어져 있다. 겉으로는 평화롭기 그지없는 전형적인 미국 중산층의 교외 주택가 위스테리어가(街)에서 네 주부들의 일상적인 삶속에 일어나는 거짓과 배신, 음모와 시기, 좌절과 이기심을 탁월한 심리묘사와 함께 재미있게 다루고 있는 이 드라마는 2008년 9월 시즌5를 시작하며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3. 이야기의 줄거리 - <위기의 주부들>-시즌 5, 에피소드 5

위스테리어가(街)의 구성원인 이디가 새로운 남편 데이브를 맞이하면서 시즌 5가 시작된다. 어두운 과거를 갖고 있던 데이브는 이사 옴과 동시에 새로운 이웃들과 친해지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한다.

참고 자료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 외, 학지사, 2006
『Abnormal psychology in a changing world』, Nevid, J. S., Rathus, S. A., & Greene, B., New Jersey: Prentice Hall, 2000
「한국인의 질병」,[서울신문] 2008-10-06 22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