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진국의 노동분배율이 높은 이유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4.1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선진국의 노동분배율이 높은 이유

목차

1. 노동 분배율이란?
2. 선진국의 노동 분배율이 높은 이유

본문내용

1. 노동 분배율이란?
국민소득 중에서 노동소득이 차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 다른 요소소득에 비해 노동소득의 상대적 크기를 측정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한나라 국민의 생산 활동으로 발생한 소득은 노동, 자본, 경영 등의 생산요소를 제공한 경제주체에게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가계에 분배되는 것을 급여, 즉 피용자보수라고 하고 생산 활동을 주관한 생산주체의 몫을 영업잉여라고 한다.
여기서 좁은 의미의 국민소득, 즉 피용자보수와 영업잉여의 합계를 피용자보수로 나누어 얻어지는 값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 노동소득분배율이다.
노동소득분배율은 노동의 가격이 자본의 가격보다 높을수록, 그리고 한 나라의 산업이 노동집약적일수록 그 값이 커지게 된다.
그리고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노동자의 절대적 분배분이 증가하더라도 상대적 분배분, 즉 노동소득분배율은 저하할 수가 있다.
실질 임금률이 노동생산성의 상승에 맞춰 상승되지 않으면 노동소득분배율은 저하한다.
화폐 임금률이 인상되더라도 기업이 노동 절약적인 기술 선택을 통해 노동생산성을 제고시키거나 또는 시장에서의 가격지배를 통해 생산물 가격을 인상시키면 노동 소득 분배분은 상승하지 않는다.

노동 분배율은 선진국으로 갈수록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은 OECD회원국의 노동 분배율을 정리한 표이다.

보통 선진국으로 갈수록 경제의 자본비중이 증가하므로 노동 분배율보다 자본분배율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나 표를 보면 실제로는 노동 분배율의 비중이 더 큼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매일경제, 경제용어사전, http://dic.mk.co.kr/menuNew2006/dicText.ph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