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IY컴퓨터의 주요부품 및 조립과정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4.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DIY 컴퓨터의 주요 부품
2. 컴퓨터 시스템 기본 사양
3. 컴퓨터 이해
4. 부품 구입하는 요령
5. DIY 컴퓨터 조립과정

Ⅲ. 결론

Ⅳ.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21세기에 살고 있다. 어느 곳에 가더라도 컴퓨터가 없는 곳은 없다. 학교, 도서관, 병원 등 하다 못해 요즘에는 슈퍼마켓이나 대여점 에서도 컴퓨터를 볼 수 있다. 물론 가정집에도 한 개 이상씩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은 컴퓨터 대리점에서 그냥 구입해 사용하지만 요즘 신세대들이나 컴퓨터를 잘 아는 사람들은 나만의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 또는 저렴하게 자신이 필요한 사양만을 사용하기 위해서 DIY컴퓨터를 만든다. 그렇다면 대체 DIY컴퓨터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DIY란, Do it youeself라고도 하며, 소비자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만들 때 쓰이는 상품을 말한다. 엄밀한 의미에서 DIY는 반제품 상태의 부품을 사다가 직접 조립하거나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하고 창조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부품 하나 하나를 사다가 집에서 직접 나만의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다. DIY가 무슨 뜻인지 알았으니 이제 DIY 컴퓨터를 만들기 위한 15가지의 부품과 조립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DIY 컴퓨터의 주요 부품
☞ DIY컴퓨터를 만드는데 필요한 부품을 크게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내부 장치와 외부 장치로 나눌수 있는데, 내부장치에는 CPU, 램,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모뎀등이 있고, 외부장치에는 케이스,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프린터가 있다. 각 부품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① 내부장치
- CPU : 컴퓨터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독하여 그에 따라 실행하는 장치. 컴퓨터의 구성 단위 중 기억, 연산, 제어의 3대 기능을 종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램 : 램은 컴퓨터 프로세서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운영체계, 응용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는 저장 장소이다.
- 메인보드 : 마더보드라고도 하며 컴퓨터의 기본회로와 부품들을 담고 있는 컴퓨터 내의 가장 기본적이고 물리적인 장치이다.
- 하드디스크 : 디스크 표면을 전자기적으로 변화시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비교적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보조기억매체이다.
-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 플로피 디스크, 즉 디스켓으로부터 정보를 읽어 내거나 기록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참고 자료

- 텀즈 용어사전 -> http://www.terms.co.kr/ (각 부품별 설명 참고)
- 이터널 씨디 -> http://www.monsternet.co.kr/ (컴퓨터 기본 사양참고)
- 인포 서버 홈페이지 -> http://www.infoserver.co.kr/makepc/ (조립과정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