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큐르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1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리큐르에 대하여 조사하여 PPT로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Liqueur란?
Liqueur의 개요
Liqueur의 역사

Liqueur의 제조법
Liqueur에 의한 분류
-약초,향초
-과일류
-종자류

출처

본문내용

Liqueur란?
리큐르란 ‘녹아 든다’는 의미의 라틴어 리케파세레에서 유래한 프랑스어로 혼성주의 일종으로 증류주를 서로 섞거나 재증류하고 여러가지 약초, 식물의 뿌리, 꽃, 씨앗 등을 용해하여 향미가 나도록 한 것이다.
*프랑스: 리퀘르(Liqueur) 영국: 리큐르(Liqueur) 독일: 리코르(Likor) 영국ㆍ미국: 코디알(Cordial)
Liqueur의 개요
달콤한 맛이 강하여 식후에 주로 마시며 조리용 또는 칵테일용으로 많이 사용 갖가지 약재와 과일 등이 들어가 간장, 위장을 보호해 주며 소화불량 등에도 효과 블루, 그린, 오렌지 등의 화려한 색채와 함께 특이한 향을 지닌 이 술은 스트레이트로 잔에 따랐을 때 아름답게 반짝거리는 것이 마치 보석과 같아 `액체의 보석`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
Liqueur의 역사
리큐르의 기원은 옛날 연금술사들이 증류주에 식물 약재를 넣어 만든 술이다. 전해오는 이야기로는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쇠약한 병자에게 힘을 주기 위하여 포도주에 약초를 넣어서 일종의 물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리큐르의 기원이라고 한다.
18의학의 진보에 따라 의학적인 효용을 술에서 구한다는 초기의 생각은 약화되고 과일이나 꽃의 향미를 주제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되어 상류사회 부인들의 옷색과 어울리는 리큐르가 유행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리큐르는 색채의 아름다움과 향미를 강조하여 여성의 술로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Liqueur제조법
증류법: 약초나 향초 등의 원료를 증류주에 담가서 향과 맛이 나오도록 한 후에 증류하여 당분과 착색료를 첨가하여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에센스법: 독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방법으로 천연적인 엑기스나 인공적인 향료 엑기스를 주정에 넣고 당분을 첨가하여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침출법: 일반 가정에서 담아 마시는 과일주와 같이 증류주에 과실, 뿌리 등의 원료와 당분을 첨가해서 자연적으로 향, 맛, 색깔이 나오도록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Liqueur의 원료에 의한 분류
약초/향초 : 리큐르는 어느 한 종류의 향초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실제로 한 가지의 향초가 그 술의 향미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의 향초에 종자 류, 초근 류, 꽃 등을 섞어 만든다.

참고 자료

http://www.kalia.or.kr/drink/k_drink_04.html?b_cata_sub_idx=9&b_idx=58
http://designsen.net/214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Benedictine&from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BE%C6%B4%CF%C1%A6%B6%DF&fr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