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엄브렐러 펀드란?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업재무관리 시간에 제출해서 좋은점수를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펀드의 정의와, 펀드의 종류, 그리고 엄브렐러 펀드의 등장배경과
현재의 시판되는 종류, 엄브렐러 펀드와 관련된 모든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보고서로 제출했던것이라 펀드 관련 이미지도 수록되어있으며
출처와, 작성후기도 있습니다.

목차

● 펀드란?
■ 채권형 펀드/ 주식형 펀드
■ 성장형/ 안정성장형/ 안정형
● 엄브렐러펀드의 등장배경은?
● 엄브렐러펀드란?
● 엄브렐러펀드는 어떤 투자자에게 적합할까?
■보고서 후기■
<출처>

본문내용

투자를 하다 보면 맑은 날만 있을 수는 없다. 금융위기를 겪었던 지난해처럼 장대비가 쏟아지는 날도 있기 마련이다. 급격한 하락장에서 적지 않은 투자자들은 망연자실, 언제 본전을 찾을까 발만 동동 구르는 경우가 많다. 이런 투자자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은 `비가 올 때는 우산을 펼치라`는 것이다. 엄브렐러펀드를 두고 하는 얘기다.
어떤 펀드에 가입을 할 때 환매수수료 부과기간이 부담스러울 경우 판매수수료를 내는 대신 언제든지 환매를 할 수 있는 클래스를 선택하면 된다.
판매수수료도 고려해야 한다.
판매수수료가 입금액의 1% 라고 한다면 1000만원을 펀드에 투자할 경우 10만원은 판매사에서 공제하고 펀드에는 990만원만 입금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판매사 호주머니로 들어가는 돈이 아깝게 느껴질 수 있다. 물론, 1년 ~ 1년6개월 이상의 장기투자를 한다면 판매수수료를 내고 총보수를 적게 내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예컨대 어떤 펀드의 환매수수료 부과기간이 3개월이고 내가 판매수수료를 납부하고 환매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펀드의 수익률이 지지부진해서 환매를 못하고 있다가 4개월째에 환매를 하게 된다면 차라리 환매수수료 부과기간이 있더라도 판매수수료가 없는 클래스에 가입했더라면 하는 후회가 생기게 된다.
더구나 환매후 다시 그 펀드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판매수수료를 또 내야 한다.
그렇다면, 환매수수료 부과기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또한 비록 판매수수료가 있다 하더라도 한번 판매수수료를 납부했으면 그 펀드에 다시 가입할 때에는 판매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펀드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니즈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펀드가 엄브렐러펀드다.
엄브렐러펀드는 일반적으로 3개의 펀드로 구성되며 이들 펀드들간에 자금이 이동할 때에는 판매수수료 및 환매수수료 적용을 받지 않는다.
대부분의 엄브렐러펀드는 인덱스형펀드, 리버스인덱스형펀드, 채권형펀드 로 구성이 된다.

참고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삼성증권 http://www.samsungf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2008년 11월 10일자

제로인 http://www.funddoctor.co.kr

금융투자협회 http://www.kofia.or.kr/

하나대투증권 http://www.hanaw.com

네이트 http://www.nate.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딸기아빠] 재무설계, 재테크, 펀드, 부자 이야기 http://cafe.naver.com/stocknjoy

재무설계를 통한 꿈을 실현하기 http://cafe.naver.com/khm4028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