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ow to deal with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 in the teaching of four skills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How to deal with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 in the teaching of four skills

목차

How to deal with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 in the teaching of four skills?

Ⓐ 성격
Ⓑ Motivation
Ⓒ Learning Style
ⒹLanguage learning strategy (Oxford의 분류에 따름)
§ Reading
Ⓐ 성격에 따라 reading 가르치기
Ⓑ Motivation이 부족한 학생.
Ⓒ Learning Style
ⒹLanguage learning strategy
§ Listening
Ⓐ 성격에 따라 listening 가르치기
Ⓑ Motivation이 부족한 학생.
Ⓒ Learning Style
ⒹLanguage learning strategy
§ Speaking
Ⓐ 성격에 따라 Speaking 가르치기
Ⓑ Motivation이 부족한 학생.
Ⓒ Learning Style
ⒹLanguage learning strategy
§ Writing
Ⓐ 성격에 따라 writing 가르치기
Ⓑ Motivation이 부족한 학생.
Ⓒ Learning Style
ⒹLanguage learning strategy

본문내용

영어교육학을 전공하며 4학년이 되었고, 참으로 다양하고 기발하기도 한, 셀 수 없는 이론들과 교수 방법들을 보며 이런 질문을 던져보았다. “이렇게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왜 많은 학생들이 영어를 배우는 데 실패할까?” 그동안 영어교육의 역사를 보면 각각 시대 흐름이나 상황에 따라 유난히 유행했던 교수법이 있어왔다. 그리고 최근에 들어서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그 학생의 성격 기질, 동기, 또한 학습스타일이나 두려워하는 정도(anxiety)등)하여 교사로서 각각의 학생에게 가장 효율적,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방법으로 교수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나 또한 이 접근법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미 배운 이론들에는 너무나 매력적인 이론들이 많고 이제는 곧 졸업할 예비교사로서 개인 차이를 고려해 어떻게 적용시킬 지가 문제인 것이다. 그래서 기쁜 마음으로 이번 과제에 임해본다.

각각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독립된 부분으로 나눴으며 먼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들에 대해 언급하고 난 후 각 영역에 따라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지 알아보겠다. 아래는 앞으로 논의하게 될 변수 5개를 소개한 것이다.

Ⓐ 성격
성격은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구분에 따라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지각의 4가지 스펙트럼을 기준으로 사용하였고 다음과 같은 특성에 따라, 나중에 4skills 각각에 맞는 교수법을 생각해 보았다.
Extraversion–.Introversion: 외향형인 학생은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고 정열적이며 활동적이다. 반면 내향형인 학생은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며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 경험한다.
Sensing-Intuition: 감각형인 학생은 풍부한 경험적 자료를 가진 관찰 가능한 물리적 세계에 관심이 있는 반면, 직관형인 학생은 사실적인 자료들보다는 추상적이고 상상을 야기시키는 것이나 자료가 가지는 의미에 관심이 있다.
Thinking-Feeling: 사고형인 학생은 진실과 사실에 주 관심이 있고 논리적이며 분석적.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감정형인 학생은 사람과 관계에 주 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한다.
Judging-Perceiving: 판단형인 학생은 신속한 결론을 내며 철저히 사전계획을 하고 체계적이며 뚜렷한 기준과 의사가 있다. 반면 인식형인 학생은 목적과 방향은 변화가능하고 상황에 따른 융통성이 있으며 포용성이 있다.
Ⓑ Motivation
동기를 가지는 것은 학습자가 공부하게, 또는 그것이 오래 지속되게 하는 힘이므로 아주 중요하다. 그 중 내부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이 가장 강력하다 하지만 동기는 어떤 종류건 학습을 일으키는데 좋은 힘이 된다고 생각해 어떠한 동기든지 연속선상에서 그 힘을 끌어 올려 줄 필요가 있음에 초점을 맞추었다
Ⓒ Learning Style
학습 스타일은 학생 개개인이 학습할 때 선호하는 방법들을 말한다.
-Field Independence/ Field dependence
장 독립형의 학습자는 스스로 조직적인 구조를 만들고 개괄적인 요점 파악을 잘 할 수 있으며 교사의 상세한 지도보다
는 스스로 탐구하는 수업환경에서 자기 지도적 학습이 효과적이다. 반면 장 의존형의 학습자는 구조화에 약하고 따라서 교사가 최대한 지도를 상세히 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조직화된 자료를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교사의 피드백이 주어졌을 때 성취가 높게 나타난다.
-Sensory Preferences (Wooldridge의 분류에 따름)
visual, auditory, kinesthetic, and sometimes ‘tactile’types로 나눌 수 있다.
ⒹLanguage learning strategy (Oxford의 분류에 따름)
학습자가 채택하는 학습 전략에 따라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ies), 상위인지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 사회적 전략(Social strategies), 정의적 전략(Affective strategies) 로 나뉜다. 학습전략은 스스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스타일이나 성격 유형과 관련하여 작용한다. Ehrman과 Oxford에 따르면 성격유형에 따라 전략 사용상의 선호 차이가 있다고 한다. 외향형은 사회적 전략을, 내향형은 상위인지 전략, 감각형은 기억전략과 상위인지 전략을, 직관형은 보충전략. 사고형은 인지전략과 상위인지 전략을, 감정형은 사회적 전략을 선호하였고 판단형은 상위인지 전략과 사회적 전략을, 인식형은 인지전략과 정의적 전략을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Learning Style
-FI/FD
문법에 관한 지도의 경우 장 독립형의 학생에게는 귀납적 방법 즉, 특수한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다시 말해 다양한 예들로부터 그 예를 토대로 유도할 수 있는 일반화로 이행하는 과정이 효과적이다. 또는 통제된 발견법(guided discovery)도 사용할 수 있는데 학생들이 예문과 교사의 질문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 스스로 법칙을 유도해 내는 방법이다. 반면 장 의존형의 경우는 연역적 방법이 더 효과적이다. 즉 규칙이나 문형을 먼저 설명하고 학생들이 반복할 수 있는 예문을 제시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문형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작문의 경우도 장 독립형의 경우는 자유롭게 주제를 선택하게 하는 자유 작문이 그들의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데 반하여 장 의존형인 경우 몇 가지 주제를 제시하여 주거나 일부를 교사가 제시하고 완성하게 하거나 통제된 작문, 또는 예시를 통하여 그들의 작문을 유도해 주는 방법이 도움이 된다.
Language learning strategy
상위인지 전략의 사용이 효과적인 성격의 학습자에게는 자신의 라이팅이 draft당 어떻게 더 발전해 왔는지 인식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며 스스로 에러를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을 스스로 줄이려는 노력을 할 수 있게끔 하는 전략을 사용하도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