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 4skills 정리 (the cambridge guide to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 요약)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영어 4skills 정리 (the cambridge guide to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 요약)

영어교육론에서 4skills 즉 speaking, reading, listening, writing 부분을 위의 임용 필독서를 참조하여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Chapter1
Listening
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LA) 연구
2. Speech Processing. 어떻게 말 처리를 하는가? 에 대한 연구
3.Listening in interactive settings
4.Strategy Use

Chapter2
Speaking
①Speaking 수난 시대
②Speaking 부상

Chapter3
Reading
①Focus on the uses of reading; Practice
②Focus on Text: Product
③Focus on Reader: Process
④First and Second Language Reading

Chapter4
Writing(쓰기지도)
① 1970s: 쓰기수업=문법수업.
② Early 1980s
③언어에 초점을 맞춘 쓰기관련 수업

본문내용

Chapter1
Listening

듣기는 네 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기본적’이라 함은 언어 기능의 습득에서 듣기가 가장 먼저 일어난다는 의미와 함께, 듣기 기능이 없으면 말하기도 의사 소통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갖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Top-down 하향식 듣기 활동
Bottom-up 상향식 듣기 활동
청자가 미리 알고 있는 배경 지식과 추리능력을 활용하여, 모호하게 제시된 정보의 의미를 분명하게 확정짓는 방식이다.
청자가 세부적인 정보들을 먼저 획득한 다음, 그 정보들을 근거로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식이다.
「Listening process」


외국어 교육 시작~
19C 말
외국어 교육은 주로 글로 쓰여진 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짐.
19C 말
언어학자들이 어린이들의 모국어 습득에 관한 심리학 연구 후 듣기부터 먼저 배우는 것을 발견. 이것을 제 2외국어 학습에 연관시킴. “Reform Movement"
1930s ~1940s
Reform movement의 영향으로 spoken language의 중요성이 커 진 가운데 인류학자들이 World spoken language를 연구하기 시작.(구조주의)
Bloomflied: 제 2외국어 학습자들은 네이티브 스피커들을 듣고 모방함으로써 언어를 배운다.
1940s
Oral approach로 인해 Audiolingual Method 출현
Chomsky * Hymes
Chomsky의 선천적 언어능력 이론 대두(언어이론은 인간만이 언어를 습득하며, 인간은 언어습득기제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언어를 창조적으로 만들 수 있다) - 후 Natural Approach에 영향
Hymes: ‘Communicative Competence" 중요한 것은 언어의 구조가 아니라 어떻게 언어가 사용되었나에 대한 적절한 이해.
1970s
언어의 사회적 접근에 의한 “Conversation Analysis"가 언어 교수 방법에 영향.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movement(CLT) :
Communicative Competence에서 듣기는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요소
1960말 ~ 1970초
제2언어 교육에 있어서 듣기는 L2 data로 접근하는 주된 통로.
1980s
Krashen: 1+a의 이해 가능한 input을 줄 것을 강조. 이것은 듣기 교육에 의해 이루어 질 수 있다.
「Listening의 역사, 배경」

제 2 외국어 언어교육은 종래의 ‘독해력’과 ‘문법’ 지식의 습득을 강조하던 것에서 벗어나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변하였다.

「Listening이 중요한 요소인지를 뒷받침해주는 4가지 이론」
Listening in SLA, Speech processing, Listening in interactive setting, Stratege use.

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LA) 연구
제 2 외국어 습득 연구에 의하면, linguistic Input은 언어 습득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러한 input은 이해 가능해야만 한다(Comprehensible input.) 학습자들이 알아듣지 못 할 때에는 다른 말로 바꿔서 이해시켜야 하며(=Input adjustment, Accommodations), 못 알아 듣는 것을 알아듣게 만들기 위한 전략들을 알아야 한다.

Krashen의 Comprehensible input

* Krashen의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

입력 가설에서 주장하는 것으로 “언어습득이 이루어지기 위한 중요한 한 가지 조건으로 현재 학습자의 언어능력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의 언어 구조를 가진 언어입력을 듣기나 읽기를 통해 이해하는 것이다. 만일 학습자의 수준이 중간 언어(i)라고 하면, 학습자가 이해하는 언어입력은 ”i+1“을 포함해야 한다. 즉 현재 학습자가 그 언어의 대부분을 이해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도 이해하려는 노력을 통해서 학습자의 언어가 발전해 간다는 것이다.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의 역할은 학습자가 현재의 언어 지식보다 너무 높아서 당황하거나(예를 들면, i+2), 또는 지나치게 학습자 현재의 수준과 비슷해(i+0) 전혀 도전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해 가능한 input만이 intake로 처리 가능.

Krashen의 입력 가설에서 중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은 말하기는 교실에서 직접 또는 언어 학습 초기에 가르쳐야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 그의 권고이다. 자연교수법에 대한 논의에서 본 것처럼 말(output)이라는 것은 일단 학습자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언어입력(i+1)을 갖게 되면 “자연히 나타나게 될 것이다”라는 점이다. 또한 Krashen은 교실에서의 출력(output)은 언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기에는 너무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2. Speech Processing. 어떻게 말 처리를 하는가? 에 대한 연구
외국어 습득에 있어서 comprehensible input에 영향을 미치는 음성학적 자질이나, 음운 패턴, 멈춤, 속도 등도 중요하다. 연구들은 의미를 저장하는 보관소처럼 음석학적 정보들을 저장하는 곳이 있으며, 그러므로 의미를 알기 위해서 들리는 소리를 구분하고 접근가능하게 해야 한다. 이것이 잘 되기 위해 음운규칙, 음소 배열 규칙, 톤 조절, stress 규칙 등의 전략들이 사용되며 잘 안될 경우 들려진 언어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Bounded language
=syllable-timed language 음절박자언어
한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하나의 음절 (syllable) 을 발음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대략 같다.
Unbounded language
=stress-timed language 강세박자언어
아라비아 언어, 영어 등
음절의 길이가 다를 수 있지만 강세가 있는 음절 사이의 간격이 대략 일정하다.


그러므로 음절박자언어인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우리는 강세박자언어인 영어의 단어소리를 잘 구분하기 위하여 듣기 교육을 통해서 문장, 단어의 어느 부분에 강세를 주는지에 대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the cambridge guide to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