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성 고혈압 산모 교육 자료 팜플렛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임신성 고혈압에 대한 내용을 산모가 알기 쉽게 교육자료를 만든 것을 팜플렛형식으로 만든 것.
여러 교과서를 기준으로 정확한 정보만을 모아서 만들었습니다. 중요한 내용이 많이 들어있어 칭찬 많이 들었던 팜플렛 입니다.

목차

❀ 원인
❀ 위험요인
❀ 재발율
❀ 기전
❀ 증상
❀ 치료적 관리
❀ 치료적 식이
❀ 자간전증으로부터 회복되는 증상
❀ 경련에 임박한 증상
❀ 예방

본문내용

❀ 원인은 다양하지만, 확실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임신 전
임신 중
미산부
20세 이하 혹은 35세 이상
과소체중, 비만
영양결핍
고혈압성 질환의 가족력
임신성 고혈압 이왕력
당뇨, 신장질환
초임부
사구체염
다태임부
양수과다증
큰 태아
포상기태(태반의 영양막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
태아 수종
❀ 위험요인

❀ 재발율은 이전 임신 상태의 심각한 정도와 관련, 경한 임신성 고혈압의 경우는 다시 재발되지 않으나 중증인 경우 30~50%에서 재발.

❀ 기전 : 임신성 고혈압에서는 세동맥 혈관 수축, 혈관 경련, 혈관 손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임신으로 인하여 변화된 혈관의 수축과 이완으로 인하여 동맥 순환이 방해를 받는다. 혈관 경련은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혈관의 손상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혈관 내피세포가 손상되어 혈소판, 섬유소등의 혈액 성분들이 내피세포 사이로 유출된다. 또한 혈관손상은 단백질 투과력을 증가시키고 혈관 내에서 혈관 외로 수분의 이동을 초래하여 부종 증상이 나타난다. 부종은 신사구체의 기능이 감소되어 이차적으로 수분이 정체되고, 따라서 혈액이 증가하여 올 수도 있다.


❀ 증상 : 고혈압, 부종, 단백뇨
(보통 임신 동안에만 나타나고 태아와 태반만출 후에는 급속히 사라진다.)
① 자간전증(임신중독증)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경증과 중증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인 증상은 고혈압, 부종, 단백뇨이다.
중증 자간전증인 경우(세심한 주의 필요)
: 임부가 안정 상태에서 6시간 간격으로 최소한 두 번 이상 측정한 혈압이 160/110mmHg 이상
: 24시간 소변검사에서 단백뇨 5g/L 이상 혹은 최소 4시간 간격으로 두 번 이상 한 소변검사에서 3+이상
: 핍뇨(소변량 500ml 이하/24시간)
: 뇌 혹은 시각 장애
: 폐부종 혹은 청색증,
: 심와부 혹은 우측상복부 통증
: 간기능 손상,
: 혈소판 감소증
: 태아 발육 지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