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기 영양문제 및 질병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동건강교육 - 영유아기 영양문제 및 질병

목차

Ⅰ. 영유아기 영양문제
1. 영유아기 영양의 중요성
2. 유아기 영양 공급 시 고려해야할 사항
3. 영유아기의 영양문제
Ⅱ. 영유아기 질병
1. 영유아기 질병의 특성
2. 영유아기 질병의 원인
3. 영유아기 질병의 종류
Ⅲ. 영유아기의 건강관리

본문내용

Ⅰ. 영유아기 영양문제
1. 영유아기 영양의 중요성
영유아기의 올바른 영양공급은 평생 건강의 토대가 되며, 이 시기에 형성된 식습관이 일생 동안에 걸쳐 이어진다. 따라서 부모들은 필수적으로 이 시기에 적절한 보충식을 공급하고 영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관리해야한다.
영유아기는 활동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신체 기능의 조절 및 사회인지적 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적절한 영양 공급은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영유아의 뇌 성장은 90%가 초기 3-4년간에 이루어지므로 이 기간의 영양결핍은 지적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성인기의 시력 감퇴, 치아 약화 등 신체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이와 반대로 고영양으로 생기는 비만의 경우도 각종 질병의 근원이 된다.
2. 유아기 영양 공급 시 고려해야할 사항
1) 영유아들은 성인보다 많은 단위 체중 당 영양을 필요로 한다.
2) 유아는 기관의 크기나 소화


17) 홍역
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전염성이 강하여 감수성 있는 접촉자의 90% 이상이 발병한다. 발열, 콧물, 결막염, 홍반성 반점, 구진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질병 특유의 점막진을 특징으로 한다.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는 걸리지 않는다. 생후 12~15개월과 4~6세에 홍역 예방 접종을 실시해야 하며, 예방 접종을 하지 못한 소아가 홍역 환자와 접촉한 경우 아이의 연령, 면역 상태에 따라 면역 글로불린을 맞거나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18) 수족구병
대개는 가벼운 질환으로 미열이 있거나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입 안의 인두는 발적되고 혀와 볼 점막, 후부인두, 구개, 잇몸과 입술에 수포가 나타날 수 있다. 발진은 발보다 손에 더 흔하며 3~7mm 크기의 수포성으로 손바닥과 발바닥보다는 손등과 발등에 더 많다. 수포는 1주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되나 무균성 뇌막염, 뇌염, 마비성 질환 등의 신경계 질환을 동반할 수 있다.
19) 기저귀 발진
기저귀의 습기나 마찰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참고 자료

인터넷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