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비교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실천 유형 - 로스만의 모델과 웨일과 갬블의 모델의 비교

목차

Ⅰ. 서론
Ⅱ. 로스만의 모델
Ⅲ. 웨일과 갬블의 모델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복지(community welfare)란 말은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전문 혹은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며, 학자들마다 나름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로스만의 세 가지 모델이며, 최근에는 웨일과 갬블의 여덟 가지 모델도 자주 소개되고 있다. 이 두 가지의 모델을 비교․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로스만의 모델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은 1968년에 처음 발표되어 점차 추가되었다. 로스만은 지역사회조직사업을 하나의 현상으로 보는 것보다는 세 가지의 다소 독특한 지역사회관계(community interaction)의 형태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첫째는 지역사회개발이고, 둘째는 사회계획, 마지막으로 사회행동이다.

1. 지역사회개발(Mode A)
지역사회개발의 전제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람과 집단이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사회개발은 자조(self-help)에 바탕을 두고 지역사회의 역량과 통합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과업의 성취보다는 과정 자체를 중시하며, 지역사회 내부에서 리더십이 도출되고, 지역주민에 의해 방향 제시와 통제가 이루어진다. 또한 민주적인 절차, 자발적인 협동, 참여자 교육, 인간 계발에 역점을 둔다.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사례로는 지역사회복지관이나 세틀먼트 하우스의 지역사회사업, 평화봉사단의 지역사회 활동, 성인교육과 공중보건교육 분야에서의 지역사회활동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지역사회 복지론』, 김종일, 학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