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의 창시자 - 콩트, 스펜서, 맑스, 뒤르켐, 베버, 짐멜 - 조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학의 창시자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콩트, 스펜서, 맑스, 뒤르켐, 베버, 짐멜)

※ 목차와 본문내용을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 사회학의 창시자들 2
1.콩트 2
2.스펜서 3
3.맑스 4
4.뒤르켐 5
5.베버 7
6.짐멜 8

Ⅲ. 결론 9

# 참고자료 9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社會學)은 사회적 힘과, 사람들을 서로 연결하거나 혹은 분리시키는 사회적 과정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때 사회학의 연구대상은 개인 뿐 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단체, 모임, 기관 등도 포함이 된다.
대부분의 사회학 교과서에서는 사회학을, “개인의 사회적인 삶, 집단, 사회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고 있다. 사회학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행동에 흥미를 가진다. 그러므로, 사회학의 연구범위는 길거리에서 만나게 되는 익명의 사람들과의 짧은 만남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전 지구적 사회 과정의 연구에 이르기까지로 매우 다양하다.
인간은 항상 그 자신의 행동의 원천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져왔으나, 수 천년동안 우리 자신을 이해하려는 우리의 시도는 철학적, 종교적 용어로 표현되어 대대로 전승되어 온 사고방식에 의존하였다. 인간행동과 인간사회에 대한 체계적 연구로서 사회학은 18세기 말에 과학을 표방하며 학문의 한 분야로 자리 잡았다.
새로운 접근의 배경은 산업화와 도시화 등으로 인한 정치, 경제, 사상적 격변기에 사회질서의 원리를 파악하는 학문으로, 사회학은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하며 독립학문으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태어난 사회학의 창시자, 오귀스트 콩트를 시작으로 발전한 사회학이론의 대표적 학자들, 스펜서, 맑스, 뒤르켐, 베버, 짐멜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 사회학의 창시자들

1. 콩트 (Auguste Comte, 1798∼1857)
콩트는 1798년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1817년 자신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위대한 사상가 생시몽을 만났다. 그는 <산업>이라는 잡지를 경영하고 있던 창조적이며 자유분방한 지식인이었고, 콩트가 주장한 실증주의 사회학에 관한 생각이나 과학의 위계 질서에 관한 생각들도 생시몽으로부터 배웠다.
콩트의 사회학은 여러 가지 과학 중에서도 특히 생물학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는 유기체에 대한 생물학적인 연구가 사회에 까지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사회학은 근본적으로 유기체적인 사회조직에 관한 연구로써, 사회조직이라는 이 연구대상은 유기체가 나누어 질 수 없는 것처럼 결코 나누어 질수 없는 것이고 부분에 대한 연구는 전체의 맥락에서만 가능한 것이었다. 콩트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적 전체라고 생각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사회학적 구조를 세웠다

참고 자료

사회학의 이해(2006) - 다산출판사, 권태환외공저
현대 사회학(2003) - 을유문화사, 앤서니 기든스
알기 쉬운 사회학(2001) - 우리사회문화학회, 정림사
사회학(1998) - 한국 산업 사회학회 엮음, 한울 아카데미
고전 사회학의 이해(1998) - 일신사, 존 A.휴즈,마틴,샤록
현대 사회학의 이론(1993) - 한길사, 전경갑
사회학이론의 형성(1997) - 일신사, 조나단 터너
※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