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학년 국어 세안 다섯째마당.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9차시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2학년 국어 세안 다섯째마당.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9차시에요.
직접 수업실연까지 해본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원
2. 단원(제재)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5. 과제 분석
6. 학생 실태 및 수업설계에의 반영
7.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9. 학습의 유형 안내(역할놀이 학습)
10.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다섯째 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 단원(제재)의 개관
가. 사회관
현대 사회는 생활주변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궁리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지나친 개인주의로 현대의 학생들은 타인의 생각을 허용하고 받아들이는 태도가 부족하며 합리적인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정서에 점점 물들어가고 있다.
따라서, 정선된 언어로 표현한 시와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정서를 순화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활동과 비교활동, 공동 창작활동을 해봄으로써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하고, 타인의 생각을 존중할 수 있는 자세를 갖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지도해야겠다.

나. 학생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초등 학교 학년 학생들은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물을 순서에 따라 배열할 수 있으며, 구체적 조작을 통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그래서 논리에 의해 문제를 이해하고, 지각적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자기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생각도 이해할 수 있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 다른 학생들의 활동을 자신의 활동과 비교하여 자신의 논리적 오류를 줄이면서 표현 능력을 향상하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학습 활동으로 학생들은 문학 작품에 재미를 느끼며 자유롭게 상상하는 힘과 연상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 교재관
이 단원은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하는 활동과 시와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는 활동,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재미있게 꾸며 쓰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단원의 선수학습을 살펴보면 1학년 2학기에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를 떠올려서 친구들에게 말해보는 활동과 그림을 보고 상상해서 이야기를 꾸며 쓰는 활동을 하였다. 후속학습으로는 2학년 2학기에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과 가운데 부분의 이야기를 상상해서 꾸미는 활동과 3학년 1학기에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꾸미는 활동이 있다.
이 단원은 학생들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알맞은 문학 제재로 정서적 감흥의 표출 능력과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안한 것이 이 단원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단원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 학생들이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다양한 활동으로 표현에 대한 욕구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참고 자료

<문헌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