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티보이와 파파로티 소송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로티보이와 파파로티등 번 관련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갈등 구조를
소송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해결방안이나 구조적 문제점등을 다루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일본의 프랜차이즈 상황도 추가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그들은 어떤식으로 갈등구조를 해결했는지 간략하게 조사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보고서 작성당시 소송의 결과는 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목차

서론
연구선정 및 목적
본론
1. 국내 번시장 상황
2. 로티보이, 파파로티 소송 및 갈등 상황
3. 갈등 유형 및 문제점
4. 미국과 일본 프랜차이즈 상황 및 갈등
5. 한국 프랜차이즈 갈등구조의 해결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선진국형 유통산업의 경영시스템으로 알려진 프랜차이즈 산업은 1930년경 미국에서 시작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1979년 롯데리아가 본격적이며 총체적인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시작한 이래 외식업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외환위기와 경제침체, 그리고 구조조정을 수반한 기업 구조의 변화로 실직자들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사업의 기회로 인식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은 확장일로에 놓여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본사의 입장에서는 자본 조달의 원천이 되고 사업에 대한 경험과 창업자본이 부족한 사업자에게는 비교적 손쉬운 창업 수단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프랜차이즈에 대한 경험과 축적된 시스템, 제도적 뒷받침의 미비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다 실패하는 것은 물론 본사와 가맹점 간에 적지 않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

연구의 선정 및 목적

2009년 11월 24일 유통관리 수업 중 갈등관리 모델로 프랜차이즈의 예를 들면서 국내 번 (Bun) 시장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고 이를 주제로 현재 로티보이와 파파로티를 비롯한 번 프랜차이즈 시장의 갈등에 대한 사례를 들고 선진국의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갈등 해결 방법을 통하여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의 갈등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려 한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프랜차이즈 사업 과정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프랜차이즈 산업 내에 표준화된 경영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핵심적 특성은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에게 프랜차이즈 계약에 의해 사업 전반에 걸쳐 운영상 필요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영업표지 등의 사용, 프랜차이지의 독립적 지위, 통제와 조력을 통한 지원을 제공하고 로열티를 받는 시스템이다. 즉 프랜차이즈 산업은 계약과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는 산업이다.
또한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는 사업적 이념공동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가 하나의 파이를 놓고 나누는 제로섬(zero-sum)의 관계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파이를 키워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윈윈(win-win)의 경영철학을 갖고 접근할 때 프랜차이즈 산업은 성공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간에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형태의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