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네러티브수업(이야기수업)모형에 따른 초등도덕지도안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개정7차 3학년 1학기 3.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
이야기수업모형 지도안입니다.

목차

Ⅰ. 내러티브 수업 모형이란?
-개념
-특징
-수업모형의단계

Ⅱ. 내러티브 수업 모형의 적용

-단원 전체 계획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내러티브 수업 모형이란?

♠ 개념
내러티브 모형은 교사가 도덕규범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경험했던 도덕적 갈등이나 도덕적 선택의 이야기를 스스로의 말로 구성하여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 규범을 내면화하는 모형이다.

♠ 특징
도덕 경험의 이야기를 통해서 도덕성 발달을 촉진하고 고무시키는 것이 내러티브 수업 모형의 주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내러티브 수업 모형을 통하여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도덕 이야기를 말하게 하며 그들의 도덕적 관점과 경험들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덕 이야기하기를 통하여 도덕 문제를 다룬 아동은 도덕적 문제의 이해를 깊이 할 수 있으며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고 어린이 상호간의 협조 및 협력을 진전시키며 심정의 육성에 힘이 되어 결국은 집단의 도덕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내러티브 수업 모형은 오늘날 도덕교육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방법으로 학생들의 도덕 이야기 듣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내러티브 수업 모형은 도덕적 이야기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제고시키고, 창의적 사고와 도덕적 판단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도덕 이야기하기 모형은 특히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에서 활용할 경우 도덕적 감동의 증대 등을 가져옴으로써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자신의 도덕 이야기, 유사한 상상 이야기 만들기
T: 형제자매와 우애 있게 지내는 법에 대해서도 배우고 재밌는 플래시도 봤으니까 우리 형제자매의 우애에 관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볼까요? 선생님이 나누어준 학습지에 상상이야기를 만들어 봅시다.
T: 여러분들이 만든 이야기를 모둠별로 돌아가면 읽어 봅시다.
(그룹원 네 명 이서 돌아가며 이야기를 읽는다.)
T: 자신이 만든 이야기 중에 친구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발표해 볼까요?
S: 수정이와 수민이는 이란성 쌍둥이남매이다. 둘을 항상 같이 다니지만 매일 매일 싸운다. 게임을 할 때도 밥을 먹을 때도 둘은 너무 자주 싸워서 별명이 싸움꾼일 정도이다. 어느 날 수정이가 오토바이와 부딪혀 오른쪽 팔이 부러져 깁스를 했다. 그래서 수민이가 수정이의 밥도 챙겨주고 알림장도 대신 써주었다. 수정이는 너무 고마워서 눈물이 났다. 더 이상 그 둘은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지냈다.
(시간이 되는 한 여러 아이들의 이야기를 발표시킨다.)
T: 모두들 이야기를 잘 썼네요. 글을 쓰는 동안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지내야겠다는 생각을 만이 했지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