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증폐렴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 최종수정일 201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증폐렴의 정의와, 원인균 및 치료항생제

목차

Ⅰ. 중증폐렴의 정의
Ⅱ. 주요원인균
1. 원외폐렴의 원인
2. 원내감염 폐렴의 원인
Ⅲ. 항생제의 선택
1. 중증 원외폐렴
2. 중증 원내폐렴
Ⅳ. 치료효과 판정
항생제 분류표

본문내용

Ⅰ. 중증폐렴의 정의

폐렴은 감염균에 의해 호흡세기관지 이하 부위의 폐 실질 조직에 염증반응과 경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임상적으로 ① 체온 38.3도 이상 ② 흉부 x-선 상 새로운 폐 침윤 ③ 화농성 기관 및 기관지 분비물 ④ 백혈구 증다 혹은 감소 ( 11000이상, 4000이하 ) ⑤ 항균제 사용 후 임상적 호전 등의 소견이 있으면 모두 폐렴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실제 폐렴 환자들은 이와 같은 소견을 모두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고 또 이런 소견들이 있더라도 폐렴이 아닌 다른 질환인 경우도 있어 진단이 쉽지만은 않다. 특히 인공호흡기에 의존하고 있는 중환자실 환자들은 폐렴과 비폐렴성 폐침윤 간의 감별이 어려울 때가 많다. 비감염성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서는 폐조직 내에서 병원균을 검출하고 합당한 병리소견을 증명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진단법이다. 그러나 모든 환자에게 침습적인 검사를 할 수 없을뿐더러 때로는 서둘러서 항생제를 우선적으로 투여해야 하기도 한다.
폐렴은 역학적 요인에 의해 원외폐렴(community-acquired pneumonia, 지역사회획득폐렴, 시중폐렴)과 원내폐렴(hospital - acquired pneumonia)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종 수용소나 요양원 등에서 발생한 폐렴은 원내폐렴과는 구분하여 건강관리관련폐렴이라고 한다. 면역저하 환자에게서 폐렴은 중증인 경우가 흔하고 다제내성균에 의한 감염이 대부분으로 중증폐렴에 준하여 치료해야 한다.


Ⅱ. 주요원인균

1. 원외폐렴의 원인

일반적인 세균이 가장 많고 이 밖에 비정형폐렴을 일으키는 균과 바이러스 등이 주된 원인이 되는데 그 중에서도 Streptococcus pneumoniae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약제 내성율이 높아서 치사율도 높으리라고 예상되는 균이다. 그밖에 Klebsiella, Pseudomonas, Staphylococcus aureus, Legionella, mycoplasma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지역별 내성균주의 보고가 잘 되어있지 않지만 지금까지 보고된 것을 보면 지역별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2. 원내감염 폐렴의 원인

입원 후 3일 후 발생하는 폐렴을 말한다. 병원에 부유하는 미생물을 흡입하거나 구강인두로 흡입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그 외 소화기나 비뇨기계 감염이 혈행전파되기도 한다. 비병원균이던 것이 항생제 사용으로 환자의 정상세균총 변화나 면역기능 악화시 감염되는 것이다. 특히 환자들은 면역기전이 약화된 상태이므로 광범위 항생제의 사용, 호흡기구 사용, 세균에의 노출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참고 자료

-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폐렴지침위원회, 성인지역사회심포지엄 2005
- 중환자 의학 (대한중환자의학회) , 군자출판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