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학년 영어 세안 4.What time is it 3차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4학년 영어 세안 4.What time is it 3차시에요.
직접 수업까지 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1. Unit
2. Outline of this unit.
3. Objective of this unit
4. Connection of this unit
5. The analysis of the subject matter
6. Teaching plan
7. Planning of Evaluation
8. Practice of T․L Activities

본문내용

1. Unit : 4. What time is it?
2. Outline of this unit.
가. Viewpoint of Society
세계화 시대에 영어는 국제 공용어로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영어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언어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영어 능력의 기초를 놓는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비중도 함께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바탕으로 제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외국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즐거움과 자신감을 갖고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생활과 가까운 소재로 영어 학습을 실시하여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또한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이나 활동 중심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아이들이 영어 공부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나. Viewpoint of Student
Lenneberg(1967)가 주장한 결정적 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에 따르면 언어 습득에는 특별한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한다. 그는 이 결정적 시기를 생후 2개월부터 사춘기 전까지로 보았으며, 결정적 시기 이후에 언어를 학습할 경우 모국어를 습득한 것과 같은 유창성은 얻기 어렵다고 보았다. 이는 아직 뇌 가소성(plasticity)이 크고 편재화(lateralism)가 덜 이루어진 초등학교 4학년의 시기에 영어에 대한 노출과 다양한 연습이 매우 중요하며, 영어 습득의 효과가 큼을 뜻한다.
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57%(16명)의 학생이 영어에 흥미가 있다는 응답을 하였고 82%(23명)의 학생이 영어 공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9%(22명)의 학생이 학원이나 학습지를 통해 영어 공부를 따로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수업시간에 외국인 교사의 영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학생은 68%(19명)이었고, 한국인 교사의 영어는 89%(25명)의 학생이 알아들을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은 영어 공부에 열의를 갖고 있고 그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으므로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여야겠다. 또한 외국인 교사의 말은 다소 어려워하므로 외국인 교사의 말은 두 번 반복하거나 따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겠다. 영어로 오랜 설명이 있을 경우에는 교사가 잠깐의 시간을 주고 해석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영어과 교사용 지도서 (3),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9.
------------, 초등학교 영어과 교사용 지도서 (4),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9.
------------, 초등학교 영어과 교사용 지도서 (5),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