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학년 미술 세안 8.재미있는 표현 3차시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4학년 미술 세안 8.재미있는 표현 3차시에요.
직접 수업까지 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 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과제 분석
6. 지도 계획(총 6시간)
7. 평가 계획(관점)
8. 지도의 실제
9. 미술과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도 조사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단 원 : 8. 재미있는 표현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오늘날의 사회는 개인화에 따른 인간의 개성을 강조하는 욕구가 커지면서 다양하게 존재하는 인간의 기호 만족이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산업의 고도화로 이미 물질적 풍요를 이룬 현대사회의 개인은 심미적 자아실현에의 정신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심미적 가치에 대한 의식의 성장은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을 더욱 발달시키고, 다원화되는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신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는 획일화된 표현방법을 탈피하고 인간 본래의 사고와 감정을 자유롭고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임무가 되고 있다. 특히 미적 감각을 회복하여 올바른 정서를 갖고 주변의 사물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낼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에 미술과 3,4학년에서는 미적 체험 영역을 통해서 학습자의 주변에 산재한 조형 환경 속에서 조형미를 지각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표현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개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나. 학생관

Victor Lowenfeld(1947)의 아동 미술교육 발달단계에 따르면, 11세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은 도식으로부터 벗어나 세부표현이 나타나는 ‘또래집단기’에서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애쓰며 배경과 원근감, 비례 등을 표현 할 수 있는 ‘의사실기’로의 전환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의사실기’의 학생은 표현이 지각이나 논리적 사고만큼 따라 주지 않기 때문에 표현활동을 할 때 대담성이 없어지고 자칫하면 미술에 흥미를 잃을 수 있는 시기이다.
본 단원의 학습에 앞서 사전 조사를 해 본 결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재료나 용구의 사용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미술 시간의 표현 활동에 대해서도 흥미를 느끼는 학생은 57%(17명)로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자신의 작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30%(9명)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4학년 시기가 여러 과목을 학습하여 사고의 폭을 넓히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본격적으로 계발해야하는 중요한 때라는 점을 고려하면, 미술과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표현 활동에 있어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을 담아 미술의 의미를 탐색해보도록 하여 학생의 미적 안목과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6),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4.


, 초등학교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5),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4.


, 초등학교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4),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4.


, 초등학교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3),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