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학년 국어 세안 셋째마당. 하고싶은 말 1차시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3학년 국어 세안 셋째마당. 하고싶은 말 1차시에요.
직접 수업까지 해본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원 : 셋째마당. 커 가는 우리 1. 하고 싶은 말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나. 학생관
다. 교재관
3. 단원의 목표
가. 인지적 영역
나. 기능적 영역
다. 정의적 영역
4. 학습의 계통
5. 과제 분석
6. 학생 실태 및 수업설계에의 반영
가. 일반적 실태
나. 교수․학습에 대한 설문 조사 분석표 (N=35)
다. 수업설계에의 반영
7.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가. 지도 계획 (총 9 시간)
나.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가. 평가 관점 및 요소
나. 평가 방법
9. 학습의 유형 안내(직접 교수 학습 모형)
10.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계획
나. 판서 계획
다. 자료 활용 계획
라. 평가 계획
마. 설문지
바. 학습지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단원 : 셋째마당. 커 가는 우리 1. 하고 싶은 말
2.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주장이나 설득과 관련된 언어 활동을 하게 된다. 이유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밝히며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고 내용을 간추리며, 여러 사람의 생각을 알아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말하기 듣기에서는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내 생각을 분명하게 밝혀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는 정보적 언어 활동뿐만 아니라 설득적 언어 활동에서도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읽기에서는 읽고 나서 글쓴이의 생각과 비교하여 내 생각을 말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안하였다. 이를 위해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 내용을 간추리는 활동, 글쓴이의 생각을 알아보는 활동, 글쓴이의 생각에 대하여 내 생각을 말하는 활동을 구안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쓰기에서는 읽을 사람을 고려하여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읽을 사람에게 알맞은 말, 읽을 사람이 쉽게 납득할 수 있는 타당한 근거 등을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사회관
정보화 시대에서는 과거에 비해 읽어야 할 내용이 훨씬 많아 졌으며, 질적인 측면에서도 전문화되고 복잡한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지식 정보화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독서 자료를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읽기는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언어 정보 수신자로서의 학생이 그 정보를 ‘읽는다’는 것과 ‘이해한다’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아직은 미숙한 독자인 학생들은 글에서 중요한 정보나 의도를 확인하는 일에 능숙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 단원은 글을 제대로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중심 내용 찾기 활동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바탕이 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