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학년 국어 세안 셋째마당.내생각은 이래요 1차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2학년 국어 세안 셋째마당.내생각은 이래요 1차시에요.
직접 수업까지 해본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 원 : 셋째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 1. 너와 나의 생각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지도 계획
6. 평가 계획(관점)
7. 학생 실태 및 지도 대책
8.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 원 : 셋째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 1. 너와 나의 생각
2.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셋째 마당에서는 설득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하게 된다. 설득을 하는 데 필요한 요소를 알고, 실제 언어 활동에서 이들 요소를 잘 활용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말하기·듣기는 다른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에 말할 내용을 미리 생각하여 내 생각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말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는 태도를 기르고, 내 의견을 말할 때에도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활동을 한다.
읽기는 정확하게 소리내어 읽기와 글 속에 담긴 주장의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글을 많이 활용하여 설득의 상황을 학생들이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한다.
쓰기는 학생들이 내세우려는 생각을 잘 드러내어 말하고, 그 까닭을 들면서 글을 쓰는 활동을 한다.



【활동 1】이어서 읽기
▣단어를 한 글자씩 읽을 때와 이어서 읽을 때에 발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게 한다.
단어를 이어서 읽어보게 하기
-‘팔걸이’를 한 글자씩 읽을 때와 이어서 읽을 때 발음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해돋이’를 한 글자씩 읽을 때와 이어서 읽을 때 발음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길이`,`뿌리`,`깨끗이`,`색연필`,`입다`,`신발`도 한 글자씩 읽어보고, 이어서 읽어보세요.
-이어서 읽었을 때 글자 모양과 같이 소리가 나는 단어는 어떤 것인가요?
▣단어를 한 글자씩 읽을 때와 이어서 읽을 때에 발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 본다.
단어를 이어서 읽어보기
-한 글자씩 읽으면 ‘팔’‘걸’‘이’이고, 이어서 읽으면 ‘팔거리’입니다.
-한 글자씩 읽으면 ‘해’‘돋’‘이’이고, 이어서 읽으면 ‘해도지’입니다.
-뿌리하고 신발입니다.
10´
☞한 글자씩 읽을 때와 이어서 읽을 때 모든 단어들의 발음이 바뀌는 것은 아님을 설명한다.
정확한 발음으로 읽기
【활동 2】정확한 발음으로 읽기
▣교과서 p.65의 내용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게 한다.
이어서 읽을 때 발음이 변하는 것을 잘 감지하여 읽게 하기
-‘단풍잎이’는 어떻게 발음되나요?
-‘붉게’는 어떻게 발음되나요?
-‘한 잎 두 잎’은 어떻게 발음되나요?
p.65의 3번 내용을 읽게 하여, 잘 못 읽은 부분이 있는지 알게 하기
-`책을`은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1-2). 서울:대한교과서(주). 2007.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2-2). 서울:대한교과서(주). 2007.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2). 서울:대한교과서(주). 2007.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3-2). 서울:대한교과서(주). 2007.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4-2). 서울:대한교과서(주).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