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사소통기록지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간호실습서의 치료적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본문내용

◆ 반복
: 내용을 다시 말해줌으로써 “나는 당신의 말을 듣고 있습니다” 라는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 명백히 할 것을 요청
: 의미가 없거나 모호한 것을
명백히 할 것을 요청함
대상자와 처음 만났을 때 대상자를 인식했음을 알리고 나에 대해 소개하여 나에 대한 정보를 알게 했다. 이에 대상자는 조용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냉소적이지는 않았으며 내심 반가운 눈치였다.
또한 친밀한 관계 형성을 위해 대상자에 대한 정보(사는 곳, 현병력,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상자를 적절히 반응했으며 이 반응을 다시 반복함에 따라 경청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현병력에 대해 얘기하는 대목에서 대상자가 말을 흐림에 따라 그 모호하게 표현했던 부분을 명백히 할 것을 요청하였고 그 후 대상자가 다시 한번 뚜렷하게 표현하였다.
◆ 의사소통 기록지
일시/장소
환자 및 학생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반응의 이론적 근거



◆ 관찰
: 지각한 것을 말로 표현함
◆ 개방적인 질문
: 환자로 하여금 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함
◆ 침묵
: 대상자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마음을 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또한 “당신을 도와 주고 싶어요” 라는 메시지가 전달됨
◆ 명백히 할 것을 요청
: 의미가 없거나 모호한 것을
명백히 할 것을 요청함
◆ 수용
: 받아들인다는 표시를 함
◆ 의심
: 현실에 대한 지각이 왜곡되었을 때
의심을 나타냄으로써 적절한 현실
지각을 도움
대상자가 화난 표정을 보고 대화를 격려하면서 관찰한 것을 서술하였다.
대상자의 감정을 유발하게 한 사건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개방적 질문으로 설명을 유도하였으며 설명을 회피하려할 때마다 눈 접촉은 유지하고 관심 있는 표정을 전달하면서 침묵을 하여 환자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가 자신의 사건과 그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였다. 대상자의 감정에만 반응하였다.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하지 못해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해 명백히 할 것을 요청하였으나 잘 알아듣지 못해 복지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사건의 전모를
다운로드 맨위로